삽교역 건립 중단 우려 '일축'하며 김 지사에 힘 실어
충남도 “국비 확보 논리 구상 뒤 중앙 정부 방문 ”

최재구 예산군수가 “김태흠 충남지사의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 원점 재검토’ 발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최재구 예산군수가 “김태흠 충남지사의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 원점 재검토’ 발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예산=안성원 기자] 최재구 예산군수는 19일 김태흠 충남지사가 전날(18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주문한 삽교역 원점 재검토 발언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최 군수는 이날 <디트뉴스>와 만나 “김태흠 지사의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 원점 재검토’ 발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본보 18일자 김태흠 '삽교역 재검토·심의위원 교체' 주도권 잡기 나서나 보도) 

그는 특히 “(실국원장 회의 발언 전) 김 지사와 통화로 교감을 나눴다. 일부에서 우려하는 ‘삽교역 건설 중단’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8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삽교역을 짓는데 왜 도 예산을 투입해야 하느냐”며 “역사 신설이나 철로를 놓는 건 국가에서 하는 것이다. 예산 투입에 원칙이 있어야 한다. 도 예산을 들여 역사를 짓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를 위해 본인이 직접 정부 부처를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힌 뒤 실무부서에 삽교역 신설 국비 확보를 위한 논리 개발을 주문했다.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최종 신설 승인을 받은 삽교역은,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사업비 271억 원 전액을 충남도와 예산군이 절반씩 부담키로 한 상황. 

김 지사의 이번 발언은 ‘국가 기간망인 철도 사업은 국비로’라는 원칙을 관철하려는 의도와 함께, 민선8기 비전인 ‘힘 쎈(센) 충남’을 각인시켜 민선7기와 차별성을 두기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재정부담 해소 기대 VS 삽교역 건립 중단” 반응 엇갈려

실국원장 회의에서 삽교읍 건설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지시한 김태흠 충남지사. 자료사진.
실국원장 회의에서 삽교읍 건설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지시한 김태흠 충남지사. 자료사진.

하지만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엇갈린 해석이 나오고 있다. 국비 확보로 재정부담을 덜게 됐다는 긍정적 입장과 충남도가 ‘도비 투입 불가’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사업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로 나뉘었다. 

이에 최 군수는 “(김 지사에게)11년에 걸친 삽교역 관철 과정과 군민 기대감을 충분히 설명드렸다. 최종적으로 국비 확보가 안 될 때, 현재 지방비 분담 약속을 지키겠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설명했다. 

최 군수는 또 “이번 발언은 국가시설은 국비로 설치해야 한다는 원칙과 ‘힘 쎈(센) 충남’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은 역동적인 행보를 위한 결연한 의지로 해석한다”고 지지했다. 

“삽교역이 숙원인 예산군 군수로서, 또 국회부터 오랫동안 인연을 이어온 사람으로서 이번 김 지사의 결정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도 했다. 

다만, 도의 방향 선회로 삽교역 건립 일정은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는 이달 중 철도공단과 삽교역 건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4년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6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었다. 

도 관계자는 “철도공단과 이달 안으로 협약을 체결하긴 어려울 것 같다. 일단 국비확보 등 재원 분담 문제를 해결한 뒤 진행하려 한다”며 “우선 국비확보 논리를 구상 중이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기재부 등 중앙부처 방문 일정을 잡을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