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관계자 “공약 파기는 과해..세금 아낀다는 데 지역민 알아주실 것”

대통령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 논란과 관련한 본보 질문에 “공약 파기보다는 ‘공약 재조정’이라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대통령실 공식 페이스북.
대통령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 논란과 관련한 본보 질문에 “공약 파기보다는 ‘공약 재조정’이라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대통령실 공식 페이스북.

[류재민 기자] 대통령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 논란에 “공약 파기보다는 ‘공약 재조정’이라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8일 오후 용산 청사에서 세종집무실 설치 논란에 지역사회에서는 ‘공약 파기’라고 반발하고 있는데 입장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세종집무실 설치가 당초 대통령 공약이라는 건 잘 알고 있다. 그에 대해 지역 주민 기대가 컸던 걸로 안다”며 “그런데 지금 쓸 수 있는 임시 집무실 있는 상황에서 새로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법에 여러 가지로 고민했는데, 예산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걸로 안다”고 설명했다.

특히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 세금을 그런 방법으로 쓰기보다 (시기를) 미루고, 당장 대통령이 쓸 수 있는 집무실을 쓰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라며 “다른 뜻이 아니라 지금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 세금 아껴 쓴다는 데 지역민들이 알아주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통령께서 좀 더 지역에 가서 자주 회의하는 방식으로 그 지역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심을 잘 보여주실 것”이라며 “공약 파기라는 건 과한 것으로 본다. 공약 재조정으로 보는 게 어떨까 싶다”고 덧붙였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14일 올해 완공을 앞둔 정부 세종청사 중앙동(신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신축하지 않고, 2012년 운영된 세종청사 1동 내 기존 집무실 공간을 우선 활용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지난 17일 “나라 살림이 어려운데 예산을 들여 새로 짓고 배치하는 것보다는 지금 설치된 세종집무실을 내실 있게 활용하는 것이 공약을 이행하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약속했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4월 세종집무실 1~3단계 로드맵 실행을 공언한 바 있다. 

당시 인수위는 ▲청사 1동 국무회의장 우선 활용(1단계) ▲12월 준공되는 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 집무실 설치(2단계)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갖춘 세종집무실 건립(3단계)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공약 파기’와 ‘이중잣대’라며 반발이 거센 상황.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시민연대)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을 상대로 한 명백한 거짓말 행태”라며 “단 한마디의 사과와 반성도 없이 이중잣대와 궤변으로 국민을 또다시 기만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시민연대는 “용산집무실은 대통령 공약도 아니었다. 반면 세종집무실은 대통령 공약으로 인수위에서 로드맵까지 발표했다”며 “예산 때문에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는 것은 전형적인 이중잣대이고 정치적 궤변의 극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