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2단계 패싱 이어 권성동 대표 발언 논란 확산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25일 "2단계 약속 이행 만이 신뢰 회복의 첫 단계" 비판
행안부 이어 권 대표, 최민호 시장까지 "2027년 세종 집무실 설치" 반박

10년 전 만든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좌측)을 그대로 사용할 것이냐, 오는 12월 문을 여는 중앙동 신청사 새 집무실(우측) 설치할 것이냐를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자료사진. 
10년 전 만든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좌측)을 그대로 사용할 것이냐, 오는 12월 문을 여는 중앙동 신청사 새 집무실(우측) 설치할 것이냐를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자료사진.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2027년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둘러싼 '진정성 공방'이 지속되고 있다. 

3단계 로드맵 아래 2단계, 즉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내 집무실 설치안(12월)이 사실상 무산 논란에 직면한데 이어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의 최근 발언이 도화선이 되고 있다. 

그가 지난 22일 지역 방송 출연 과정에서 내놓은 견해와 2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메시지가 문제시됐다. 

권 대표는 논란이 일자 "'불필요하다'는 취지의 대상은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임시 집무실"이라고 설명한 뒤 "대통령 제2(세종) 세종 설치 공약은 반드시 지켜질 약속"이란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이와 관련,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해소 취지에 동의하는 시민사회가 다시금 발끈했다. 

용산 제1(서울) 집무실과 달리 제2 집무실 설치에 미온적 태도를 보여온 윤석열 정부의 진정성을 의심해온데다 이 같은 맥락의 집권 여당 대표 발언이 이어지면서다. 

대통령 집무실 외에도 진정성을 의심할 만한 정황은 실제 다분하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의제에 소극적인 면모가 엿보이고 있다. 

▲총리실 세종시 지원단 통폐합(7월)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제2 국무회의) 정기 개최 로드맵 물음표 ▲여성가족부와 감사원 등 수도권 잔류 정부부처의 추가 이전 미지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상 축소 흐름 ▲행복도시건설청 등 균형발전 기구 조직개편 미지수 등이 대표적이다. 

더욱이 용산 집무실 설치와 함께 국방부·합동참모본부 이전에 따른 수천억 원대 예산은 일사천리로 집행한 반면, 150억 원 안팎의 세종 집무실 예산은 비효율 문제를 제기하며 폐기했다. 

시민사회는 '용산 집무실 설치 후 청와대 개방'과 같은 상징성 부여를 원하고 있다. 지난 10년동안 어쩌다 한번하는 쇼윈도식 회의 공간의 탈피를 뜻한다. 

지난 2012년 이명박 전 정부 당시 설치한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과 국무회의장'은 그런 기능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약칭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25일 성명을 통해 "권 대표 주장은 지난 18일 대통령실이 발표한 입장과 논리를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혀 새로운 것이 없다"며 "약속 불이행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라는 최소한의 조치마저도 선행되지 않은 집권 여당 원내대표의 오만과 독선에 실망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100억여 원 예산 절감 의지가 있었다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옛 기재부 청사로 옮기는 비효율을 택하지 말았어야 했다"며 "예산 문제를 계속 들먹이는 것은 정부와 여당의 의지가 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어 2단계 원안 추진 만이 최소 비용으로 대국민 약속을 이행하는 길임을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민호 세종시장은 25일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진정성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란) 정부 방침에 변화는 없다. 권성동 대표도 SNS상에서 이에 대한 진위를 밝혔다"며 "2027년 세종 집무실 신축 의지엔 변함이 없다. (2단계 폐지는) 앞으로 남은 4~5년(신축 로드맵 이행기)간 최소 비용을 들이자는 취지다. 이 과정에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세종에서 자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