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회 중앙·지방협력회의도 안 열려..“그때그때 일정 조정”
대통령 집무실 설치 공약 파기 논란 영향 해석도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26일 세종청사 집무실에서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26일 세종청사 집무실에서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류재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세종시 국무회의 개최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 논란으로 악화된 지역 여론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무회의를 서울과 세종에서 격주로 열고, 월 1회 중앙·지방 협력회의(제2국무회의)를 개최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6·1지방선거 직전인 지난 5월 26일 첫 정례 국무회의를 세종 집무실에서 주재한 이후 지금까지 서울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향후 개최 일정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

안신일 세종시의회 의원은 지난달 29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격주 국무회의 개최’는 물론 ‘중앙·지방협력회의 월 1회 개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500억원의 혈세를 들여 용산 대통령집무실 설치를 강행하면서도 대통령 공약인 세종집무실 설치는 예산을 핑계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세종시 차원의 적극적인 자세와 대응을 촉구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대통령 세종 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한 이후 지역 반발 여론을 의식한 건지, 아니면 향후 계획이 있느냐’는 <디트뉴스> 질문에 “국무회의 일정은 그때그때 조정하고 있다”며 “다가올 국무회의에서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지방협력회의 일정은 “알아보고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리는 ‘국민의힘·충청권 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를 방문하는 등 지역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