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입장문 통해 기존 1동 청사 내 귀빈 집무실 지속 사용 강조
2027년 세종 집무실 신축은 관계 기관 협의 통해 추후 진행 예고
'명분과 상징성'으로 밀어부친 용산 집무실 설치와 대조... 시민사회 반발 예고

사진은 나성동 행정언전부 전경. 이희택 기자. 
사진은 나성동 행정언전부 전경. 이희택 기자.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행정안전부가 14일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폐지 방침을 사실상 확정·발표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충분한 검토를 통해 의사결정에 나서겠다고 했으나 논란을 조기에 종식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행정안전부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의 설치는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라며 "향후 독립적인 세종 집무실 신축 방안은 관계기관 협의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결국 행복도시건설특별법에 따라 2027년 제2집무실 신축 외 중간 절차를 밟지 않겠다는 뜻이다. 

소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청사 1동 귀빈 집무실(VIP)을 1단계로 활용한 뒤, 오는 12월 중앙동 새 집무실을 사용하는 2단계를 건너뛰겠다는 뜻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당초 검토된 임시 집무실의 중앙동(신청사) 입주와 관련해선 인근 세종청사 1동에 설치되어 있는 세종 집무실과 중복성, 경제성과 경호 및 보안문제 등을 고려하여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고 못박았다.

중앙동 집무실 조성에 필요한 경호시설과 내부 인테리어 등에 150억원 이상 소요된다는 분석에서다. 

하지만 이 같은 설명은 '진짜 수도 위상' 강화와 명실상부한 '세종 2집무실 설치' 흐름에 역행하는 움직임이란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명분과 상징성 만을 가지고 서울 용산 제1집무실 이전을 추진하면서, 496억 원에다 국방부 이전비 플러스 알파란 혈세를 썼기 때문이다. 

세종 집무실은 앞으로 5년간 상징성과 명분보다는 '경제성' 논리로 접근한 셈이다.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해소를 원하는 제 시민사회는 앞으로 강력 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인수위가 채택한 대통령 세종 집무실 1~3단계 설치안. 자료사진.  
인수위가 채택한 대통령 세종 집무실 1~3단계 설치안. 자료사진.  

한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세종시와 행복청 협의를 통해 대통령 세종 집무실 1~3단계 로드맵 실행을 공언한 바 있다. 

1단계는 대통령 취임 즉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장소로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 및 국무회의장을 활용하는 과정으로 삼았고, 2단계는 오는 12월 개청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향성을 담았다.

궁극적인 3단계는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시기에 맞춰 S-1생활권 인근 부지 내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한 세종 집무실 신축하는 목표로 나아간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