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기자실 방문... 2027년 집무실 청사 '흔들림 없는 건립' 강조
임시 집무실 위치에 대해선 이견... '예산 효율성' 가치에 무게 둔 대통령 의중 옹호
계획에도 없던 '용산 청사엔 469억 원' 일사천리 집행... 앞뒤 맞지 않는 행보 비판

보안과 방호를 위해 업무동(좌)과 민원동(우)으로 구분한 설계를 적용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세종시 출입기지단 제공. 
보안과 방호를 위해 업무동(좌)과 민원동(우)으로 구분한 설계를 적용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세종시 출입기지단 제공.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이 13일 오후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폐기' 논란을 진화하고 나섰다. 

2027년을 목표로 한 ;대통령 세종 집무실 청사 건립'이 흔들림 없이 진행될 것이란 점을 강조하면서, 과도기적 성격의 임시 집무실 위치로 인해 이 같은 본질이 훼손돼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오후 2시 30분경 세종시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최 시장은 "대통령 세종 집무실이 2027년 단독 청사로 설치되는 건 변함 없는 사실"이라며 "이는 지난 5월 30일 행복도시건설특별법에도 반영됐다. (오늘의 논란은) 앞으로 남은 과도기(5년)에 기존 총리동이냐, 새로 지은 중앙동에 설치하느냐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중앙동 설치에 따른 경호와 예산 문제를 환기했다. 

그는 "듣기로는 중앙동에 다시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려고 하니 경호상 비용 등 예산이 많이 든다고 한다"며 "그런데 예산을 들여서 할 필요 있나란 (대통령) 의중이 담겼다. (그래서) 행안부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민호 세종시장. 자료사진. 
최민호 세종시장. 자료사진. 

최 시장 역시 대통령 의중에 긍정 의사를 표시했다.

"집무실이 어디에 있느냐가 중요한가. 국무회의를 자주 열고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자주 여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나. 그걸 안하면 문제"라며 "예산 절약이 본질이다. 행정안전부에도 사실 관계를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최민호 시장은 끝으로 "그렇다고 중앙동 입주 계획이 폐기됐거나 정부 방침이 확정된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최 시장의 이날 발언이 '집무실 중앙동 설치(2단계)' 비효율에 무게가 실리면서, 시민사회가 어떻게 반응할 지 주목된다. 

서울 용산 집무실 설치 예산은 469억 원으로 일사천리 반영한 전례로 볼 때, 세종 집무실 설치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케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이 2020년 6월 착공 당시부터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감안한 보안과 방호 태세를 갖추는 방향으로 건립돼 왔던 만큼, 예산 비효율은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으로 다가온다. 

더욱이 업무실과 민원동을 철저히 구분, 업무 효율·보안과 민원 편익 도모를 동시에 구현키로 했다. 

중앙동 내 집무실 반영 예산도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귀빈(VIP) 집무실 비용보다 적게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진정성 있는 의지가 부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새 정부 첫 중앙지방협력회의도 최근 용산에서 열렸다. 이 회의는 국가균형발전 가치 실현에 무게를 두고 있는 만큼, 지방에서 개최돼야 마땅했다. 

대통령 세종 집무실 1~3단계별 이행 방안. 자료사진. 
대통령 세종 집무실 1~3단계별 이행 방안. 자료사진. 

한편, 대통령 세종 집무실 1~3단계 방안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공식 채택한 부분이다. 2027년까지 1~3단계는 아래와 같다.

▲대통령 취임 즉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장소로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 및 국무회의장 활용(1단계) ▲오는 12월 개청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 집무실 마련(2단계)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시기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한 S-1생활권 예정지에 세종 집무실 신축(3단계)으로 요약된다. 

인수위 국정과제 이행계획서에는 세종 집무실의 설치 계획을 올해 안으로 확정하고, 2023년 1분기 안에 착공한다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