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세종·대전시당, 13일 연이어 논평... 행정수도 완성 시민연대와 한 목소리
최민호 세종시장 직접 진화 나섰으나 논란은 커지고 시민 반응은 싸늘

대통령 집무실 입주 기대가 높았던 어진동 정부세종 신청사 중앙동 건축 현장 전경. 세종시 출입 기자단 제공. 
대통령 집무실 입주 기대가 높았던 어진동 정부세종 신청사 중앙동 건축 현장 전경. 세종시 출입 기자단 제공. 

[김다소미 기자]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안’이 당초 계획과 달리 10월 완공 예정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내 입주하지 않기로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곳곳에서 ‘무산’ 위기에 대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는 13일 논평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인수위원회의 균형발전 공약을 비판하고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날 오후 직접 시청 기자실을 찾아 대통령 세종 집무실 청사의 '흔들림 없는 건립'을 강조하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비판적 시선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대전‧세종시당도 각각 연달아 논평을 내면서 현재 상황에 대해 "세종시민과 범충청권을 우롱한 처사"라고 표현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먼저 대전시당은 무산 위기에 대해 “대통령실에서도 이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는 등 공약 파기 조짐을 보이고 있어 충청인들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통해 기대됐던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해서도 “득표를 위한 사탕발림에 불과했는지 묻고 싶다“며 ”장애물과 반대가 없어 실천만 하면 되는 대국민 약속을 대통령이 손바닥 뒤집듯이 부정한다면 국정운영마저 갈팡질팡하는 모습으로 비쳐져 국민의 불신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전시당은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법적 근거가 국회를 통과하고 인수위도 3단계 로드맵을 마련한 상태로, 윤 대통령이 약속을 이행만 하면 되는 실천의 문제”라고 평가했다.

세종시당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무산 위기에 대해 “명백한 공약 후퇴이자 국민 기만행위”라고 지칭하며 “정작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논의조차 하지 않고 국무회의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표를 의식한 일회성 이벤트에 지나지 않았다”고 일침을 가했다.

같은 당의 최민호 세종시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세종시당은 “상황이 이 지경이 되도록 수수방관한 최 시장은 애초에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의지가 있었는지에 대해 강한 의문을 품고 지방선거 내내 외쳤던 ‘윤석열 만능론’은 어디로 갔는지 궁금하다”고 성토했다.

끝으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함께 문제가 불거졌던 수도권대학 정원 증원과 원희룡 국토부장관의 혁신도시 실패 발언 등에 대해서도 “윤석열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려는 의지가 있는지 우려스럽다”며 일련의 사안들과 관련해서도 중앙 정부의 균형발전과 연관지어 비판했다.

한편 최 시장은 이날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집무실 중앙동 입주와 관련해 경호와 예산 문제를 이유로 들며 같은 부분에 '비효율적'이라고 진단한 윤 대통령의 의중에 동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