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 성일종 vs 조한기 '속도차'
'공주대의대 신설' 정진석, 김태흠과 '온도차'
박수현 '농업 민생 법제화' 강조하며 차별화

충남 총선 후보자들의 '정책 공약'을 속속 내놓는 가운데, 충남 지역 현안과 맞물린 공약들이 주목되고 있다. 자료사진. 
충남 총선 후보자들의 '정책 공약'을 속속 내놓는 가운데, 충남 지역 현안과 맞물린 공약들이 주목되고 있다. 자료사진. 

[특별취재반 김다소미 기자] 충청권 4·10 국회의원 총선 대진표가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런 가운데 야당 후보들이 내건 ‘정권 심판’ 캐치프라이즈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앞세운 여당 후보들의 인물 마케팅이 충돌 양상을 빚고 있다.

각 당 후보들은 ‘시대적 화두’를 담은 공약을 앞다퉈 제시했지만, 뚜렷한 해결 방안이 없는 지역 현안을 내건 후보들이 상당수. 따라서 ‘정책공약’이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남의 경우 중앙정부 정책과 맞물리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에 따른 향후 대책’ 관련 공약이나,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표방하는 도정과 발맞출 기후·환경 분야 공약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왼쪽)와 조한기 민주당 후보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안'과 관련해 속도 차이를 보였다. 선거통계시스템 갈무리.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왼쪽)와 조한기 민주당 후보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안'과 관련해 속도 차이를 보였다. 선거통계시스템 갈무리. 

서산·태안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안’ 주목

충남 대표 서해안 지역인 서산·태안은 성일종 국민의힘 후보와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세번째 대결을 펼친다.

최근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처리 대응과 관련해 상반된 행보를 보여준 두 후는 지역 최대 현안인 ‘석탁화력발전소 폐지’와 관련한 공약에서도 속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 후보는 지난해 서산시청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단식농성을 진행했고, 성 후보는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킴이TF 위원장을 맡아 정부 대응을 적극 알려왔다.

먼저 조 후보는 21대 국회에서 준비 소홀로 폐기된 ‘석탄화력발전 폐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22대 국회에서 재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탄소중립 의제 실현을 위해 특별법 제정을 주도하고 있지만, 국회 상임위 문턱조차 넘지못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와 관련 업계는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하는 모양새다.

당진화력발전소 전경. 자료사진. 
당진화력발전소 전경. 자료사진. 

조 후보는 구체적으로 ▲지방정부, 기업, 노동조합,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 추진 ▲관련 노동자들의 피해보상 ▲기업 인센티브 제공 ▲이행체계 거버넌스 구축 등을 제시했다.

그는 “충남도정과 발맞출 주요 현안에는 여야를 따지지 않고 소통 창구를 열어 힘을 모을 것”이라며 “대산 임해지역 국가산단 지정,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 등 도정 방향과 제 정책적 방향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했다. 이 안은 공보물에 실릴 예정이다.

반면 성 후보 캠프 관계자는 “서산의료원 신관 증축과 태안 지방도 603호선 조기 착공을 약속”했으며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와 관련해선 현재 공약을 연구 중”이라고 답했다.

정진석 의원과 박수현 후보는 국립공주대의대 신설에 시각차를 보였다. 선거통계시스템 갈무리.
정진석 의원과 박수현 후보는 국립공주대의대 신설에 시각차를 보였다. 선거통계시스템 갈무리.

공주·부여·청양 ‘공주대국립의대’..‘공주KTX’ 쟁점

공주·부여·청양에서 격전을 펼칠 정진석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와 박수현 민주당 후보는 지역 최대 현안인 ‘공주대국립의대’와 ‘공주KTX 활용도’를 놓고 맥락은 같지만, 구체적인 부분에서 시각차를 보였다.

먼저 정 후보는 지난 10일 공주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임경호 공주대 총장과 대화를 나눴다. 4년제 유일 공주 본교 의대는 당연히 공주에 유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이어 “의료, 교육, 교통, 복지 격차를 해소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 의대 신설과 부속병원은 반드시 공주에 건립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 후보가 의대설립 위치를 놓고 ‘공주시’를 유독 강조한데에는 김태흠 충남지사의 ‘충남도청 소재지 공주대 의대 신설안’과 상충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공주대 예산캠퍼스에 의대 신설을 준비하고 있으며, 예산군, 공주대와 공동으로 TF팀까지 구성한 상황으로, 두 사람의 공방이 예상되고 있다.

반면 박 후보는 구체적인 위치 설정은 없이, 설립 목적에 초점을 뒀다.

박 후보는 “충남 유일 4년제 국립종합대학인 공주대 의과대 설치와 공주대병원 설립의 충남의 의료공백 해소는 물론,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필수”라며 “더불어 기존 지역주민들이 애용하는 지방의료원 서비스 강화도 소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특히 “지방공공의료원은 필수의료 분야 핵심인프라 역할을 해야되지만, 정작 진료과목 전문의, 시설이 갖춰지지 못해 늘어나는 지역 의료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공주대 의대 유치와 병원은 차질없이 준비하되, 지방의료원 의료시설과 장비를 확충하는 현대화 사업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공주역이 전국 최하위 수요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다. 정진석 의원과 박수현 후보는 이곳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공주KTX역 전경. 
공주역이 전국 최하위 수요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다. 정진석 의원과 박수현 후보는 이곳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공주KTX역 전경. 

두 후보는 ‘공주역KTX’ 역세권 개발에는 전반적으로 비슷한 계획을 제시했다.

정 후보는 “역 인근 50만 평을 기회발전특구로 지정해 대기업 등을 유치할 것”이라며 “현재 기업과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근 세종역KTX 신설 움직임에는 “추가 설치에는 공주역과 세종역, 오송역이 너무 가깝다 완행은 가능할지 몰라도, 고속철도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견제했다.

박 후보는 “공주역 역세권 개발과 기업 유치는 공주시를 비롯해 인근 부여, 청양의 오래된 숙원사업”이라면서도 “지역별로 특화된 사업과 문화, 관광 자원을 융합하고 지역 경제 다각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장기적 비전에 부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어 “그래야만 단순한 경제성장에 그치지 않고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큰 틀에서 바라봤다.

대표적 농업도시인 부여·청양에는 ‘농산물가격안정제도’를 법제화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박 후보는 “5~10년 뒤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라는 근본적이고도 절박한 고민이있다. 흘린땀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쌀값 안정화를 위한 양곡관리법 개정, 가격안정제 법제화 등 농가의 안정적 경영을 위해 농업민생 법제화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