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태안 성일종 '이토 히로부미' 발언 두고 티격태격
당진시 정용선 '댓글 공작 사건' 놓고 갑론을박

매번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후보들간의 네거티브와 말실수. 올해 총선에서도 역시나 빠지지 않는 총선 단골 관전포인트다. 최근 충남에서는 서산태안 성일종 국민의힘 후보의 '이토 히로부미 옹호 발언'에 민주당 충남도당이 공천 취소를 촉구하기도 했다. 당진에서는 어기구 민주당 후보와 정용선 국민의힘 후보가 정 후보의 과거 전력과 관련해 공방을 지속하고 있다. 자료사진.  
매번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후보들간의 네거티브와 말실수. 올해 총선에서도 역시나 빠지지 않는 총선 단골 관전포인트다. 최근 충남에서는 서산태안 성일종 국민의힘 후보의 '이토 히로부미 옹호 발언'에 민주당 충남도당이 공천 취소를 촉구하기도 했다. 당진에서는 어기구 민주당 후보와 정용선 국민의힘 후보가 정 후보의 과거 전력과 관련해 공방을 지속하고 있다. 자료사진.  

[특별취재반 김다소미 기자] 4.10 총선 충남 여야 대진표 확정 이후 일부 지역구 후보들의 네거티브 공방을 벌이고 있다.

최근 서산·태안에서는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의 ‘이토 히로부미 옹호’ 발언에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개 토론을 제안하며 전면에 나섰다. 

당진시에서는 정용선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와 어기구 민주당 후보간 네거티브 공방이 가열 양상을 띠고 있다. 네거티브 공방은 선거때마다 되풀이되는 있는데, 이번 선거에서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성일종 ‘이토 히로부미’ 옹호 발언 여진 
민주당, 과거 발언 꺼내 후보 사퇴 '압박' 

앞서 성일종 후보는 지난 3일 서산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서 학생들을 격려하며 “이토 히로부미가 한반도에 끔직한 사태를 불러온 인물이고 그만큼 우리에게 불행한 역사지만, 일본이 우리보다 먼저 인재를 키웠던 선례”라고 해 논란을 일으켰다. 

성 후보는 논란이 확산하자 지난 6일 개인 SNS를 통해 “장학 사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취지와 다르게 비유가 적절치 못했던 점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경쟁자인 조한기 후보는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 침략과 강점의 원흉이자 동아시아를 전쟁 참화로 끌고 간 역사적 죄인을 인재라고 추켜세우며 일본 극우주의자의 역사 인식을 대변하는 성 의원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이냐”고 직격했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성 후보가 과거 가세로 태안군수와 ‘공적’으로 잡음을 일으켰던 사태를 언급하며 “‘태안군수를 죽여버리겠다’는 협박과 욕설을 퍼부었다”고 비판했다. 

당시 성 후보가 다수 언론을 통해 사과하며 사태는 일단락 됐다. 

민주당 도당은 또 “2022년 6월 지방선거 서울 당선자 워크숍 도중 임대주택 지원 정책을 설명하던 중 ‘임대주택에 정신질환자들이 나온다’는 비하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도당은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국민의힘에게 묻는다. 현직 국회의원인 성 후보의 막말이 장예찬, 도태우 후보의 막말보다 가벼운가. 공천을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어기구 “범죄자를 범죄자라 말한 것”
정용선 “댓글 공작 사건 무죄 받아” 

어기구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와 정용선 국민의힘 후보는 과거 이명박 정부시절, 정 후보가 ‘댓글 공작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해 공방전을 지속하고 있다. 

어 후보는 지난 12일 당진시청 브리핑룸 ‘제22대 총선 민주개혁진보연합 당진시 후보 단일화 공동기자회견’에서 정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사법권을 남용한 악질 사면복권으로 후보가 된 당내 민주주의 파손자”라며 “훌륭한 엘리트 출신이지만, 반칙을 일삼는 범죄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 후보는 지난 14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당의 네거티브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반격에 나섰다.

정 후보는 “이재명 대표 구속을 막기 위한 호위무사 역할을 자처하는 것도 모자라 국회법상 비밀투표 원칙을 어기고 버젓이 투표용지를 공개함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았던, 어 후보가 할 말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판결문 어디에도 댓글공작이란 단어는 없다. 법령과 관행에 따라 해오던 업무였다"며 "유죄판결 근거가 된 정부정책 옹호 지시를 전달해 게재했다는 댓글은 제가 정보시의관으로 근무하던 15개월 동안 단 85개에 불과한데, 이걸로 여론조작이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