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파격인사, 사업폐기 및 신설...1시간 이상 ‘깜짝 발언’
시민 거버넌스도 전면폐기 “시민과 직접 소통하겠다”
각 실국 차례로 거론하며 1시간 이상 ‘공개 지시’...엇갈린 반응

이장우 대전시장이 5일 오전 취임 후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전시인터넷방송 갈무리.
이장우 대전시장이 5일 오전 취임 후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전시인터넷방송 갈무리.

[김재중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취임 후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인사, 사업방식 변경을 통해 대전시정 전체를 바꿔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선 7기에서 허태정 전 시장이 ’시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추진했던 ‘시민단체 등 시정 참여’를 “시민의견 왜곡” 등으로 규정하는 등 전임 정부와 단절 의지도 강조했다.

이 시장은 5일 오전 열린 대전시 확대간부회의에서 전임 시장이 주로 보고를 받고 5분 안팎의 짧은 메시지를 냈던 회의방식에서 벗어나 각 실·국을 호명하며 일일이 업무지시를 내리는 ‘훈시형 회의’를 진행했다. 시 안팎에서는 취임 초 이른바 ‘군기잡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분분하다.

이날 공직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인사 문제에 대해 ‘파격적 단행 의지’도 공개했다. 이 시장은 전날 국장급 3명을 포함해 10명의 간부공무원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기존 돌려막기식, 소수가 인사를 장악해 계속 자리를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편”이라며 “설왕설래하거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은 “오늘 이후로 누가 선거에 관여했고, (자료를) 모아서 선거운동을 해줬고 그런 이야기를 하면 인사상 불이익을 줄 것”이라며 “과거에 대해 불문에 부치겠다”고 말했다. 다만 “다시는 선거에 개입하는 공직자가 없어야 한다. 산하기관장 중에 선거에 개입한 분들은 스스로 알아서 거취를 결정해 달라”고 압박했다.

일 중심의 파격적 인사단행도 예고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승진단계에서 (승진대상자 중) 1,2순위를 최우선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5배수 꼴등으로 승진대상에 들어와도 평가가 좋고 일 잘하면 승진을 시키고, 팀별 특진 제도도 운영하겠다. 예산부서 등 중심부서라고 생각하는 부서에 대한 인사 우대권도 없앨 것”이라며 단언했다.

9월 조직개편도 거론했다. “9월까지 일할 수 있는 기능 중심의 조직 재설계를 준비해 달라”며 현 대변인실과 홍보담당관실에 대해서는 “통합운영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취임 전부터 논란이 일었던 트램, 보문산개발 등 정책에 대한 단호한 추진도 암시했다. 이 시장은 ‘사업비 2배 증가’ 발표로 구설에 올랐던 조철휘 트램본부장을 향해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보직을 유임시킬 것”이라며 “복수의 대안을 마련해서 조기에 정책결정을 끝내고 착공한다는 각오로 소명을 가지고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지역의 진보성향 시민단체와 선을 긋겠다는 메시지도 냈다. 보문산 관광개발 사업과 관련해서는 “1박 2일 숙박이 가능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는 도시경쟁력을 훼손한다”며 전임 시장이 보류했던 케이블카 설치 등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이나 녹색연합 등 환경단체의 보문산 개발 반대를 ‘반대를 위한 반대’로 규정하며 향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마찬가지로 각종 위원회와 센터 등을 통해 시정에 참여해 왔던 시민단체와 결별도 통보했다. 이장우 시장은 시민공동체국을 상대로 “중간조직을 통해 시민 의견이 왜곡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시 정책이 단체와 충돌할 때 직접 시민소통을 통해 해결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전임 정부가 ‘시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으로 추진했던 각종 민관 거버넌스의 폐기수순도 언급했다. 그는 “친환경농산물 공급과 관련해 생산자를 착취하는 구조를 깨야 한다”며 “중간에 수수료를 떼는 구조를 막는 방향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한 개발중심 정책전환에 대한 의지도 반복했다. 대전천에 대청호 물공급, 기존 3대 하천 사업 폐기 및 대전천 둑방도로 확장과 도시개발 병행, 대통령 공약 제2외관순환고속도로 추진, 호남선 지선 지하화와 4개 스마트IC 신설, 안산산단을 포함한 산업단지 조성, 주택공급을 위한 용적률 등 인허가 완화 등 다양한 개발사업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도입해 이어져오고 있는 와인축제에 대한 폐지도 공언했다. 이 시장은 “와인축제와 같은 생산성 없는 축제는 폐지하고 경제활성화 축제로 바꿀 것”이라며 “대전 원도심에서 동구, 중구와 협력해 0시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키울 수 있도록 축제 구조조정을 확실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서 그는 “지난 4년간 소수가 소규모 축제까지 싹쓸이하는 구조를 조사해서 보고해 달라”며 “누가 어떻게 개최하고 이득을 착취했는지 명확히 조사해 보고하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장우 시장은 허태정 전 시장이 유치해 오는 10월 열리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와 관련해서는 “잘한 일”이라고 평가한 뒤 “대전발전연구원장(대전세종연구원장)이 사무총장을 끝까지 맡아서 성공적으로 준비해 달라”고 사실상 유임의 뜻을 전달했다.

이날 이장우 시장의 첫 확대간부회의 진행과 관련해 <디트뉴스>가 접촉한 대다수 공직자들은 “할 말이 없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다만 익명을 요구한 대전시 한 간부 공무원은 “이장우 시장의 리더십에 대해 빠르고 명쾌하다는 긍정적 반응도 있지만, 너무 일방적이어서 충격적이라는 반응도 있다”며 “더디지만 민주적인 리더십과 빠르지만 독단적인 리더십을 극명하게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