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시민대책위 “시대착오적 발상, 중단하라” 환경갈등 첨예화

대전시가 지난 민선7기 구상했던 약 50미터 규모 보문산 큰나무 전망대 조감도. 자료사진.
대전시가 지난 민선7기 구상했던 약 50미터 규모 보문산 큰나무 전망대 조감도. 자료사진.

[김재중 기자] 대전시가 보문산에 조성하기로 했던 약 50미터 목조전망대를 150미터 고층 전망대로 변경 추진하기로 하자, 지역 환경단체가 “시정 파탄의 신호탄”이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환경단체를 향해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언급하며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내는 등 환경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다.

25일 지역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는 “대전시가 민선 7기부터 추진중이던 48.5m 목조전망대 조성을 중단하고, 별도의 부지에 150m높이의 고층 타워를 250억원을 들여 조성하겠다고 밝혔다”며 “그야말로 시정 파탄의 신호탄을 쏘아올리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대책위는 “이장우 시장은 의견수렴은 고사하고, 오히려 더 높은 고층타워 개발을 내세우고 있다”며 “시민단체와 관련해서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식의 폄훼를 일삼았던 저의가 드러나고 있다”고 이 시장을 겨냥했다.

이들은 “산림훼손, 야생동물 서식지 훼손이 불 보듯 뻔한 지역에 150m 타워를 짓고, 야간조명을 설치하고, 모노레일이나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명소가 되고, 관광객이 구름같이 몰려올거라는 상상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보문산 관광활성화란 보문산 자체의 산림과 경관을 유지하면서, 지역의 특색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을 향해서는 “시정은 기업 경영이 아니다. 하물며 기업 경영도 구시대적 토목개발의 관점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다면 기업에 큰 손실을 가져올 것이 분명하다”며 “편가르기식의 발언을 남발하고, 듣고 싶은 말만 듣는다면 시정을 책임질 수 없다. 책임질 수 있는 4년을 계획하고 운영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앞서 <KBS>는 “대전시가 최근 산림청을 방문해 당초 계획을 바꿔 전망 기능을 갖춘 4층짜리 목조 복합 문화동을 건립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전망대' 사업이었던 만큼 공식 문서가 접수되면 국비 환수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시장님은 이거 (목조 전망대) 가지고는 랜드마크가 될 수 없다고 하니까, 국비를 반납하더라도 250억 원 정도는 들여서 150m 정도 (타워가) 올라가는 것”이라며 이장우 시장 의지로 150미터 고층 전망대가 추진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