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장 인사 후임자 없어, 간부회의서 날선 발언
이장우 시장 “산하기관장, 거취 결정하라” 언급

1일 취임한 이장우 대전시장. 자료사진. 
1일 취임한 이장우 대전시장.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민선8기 출범 직후 이뤄진 대전시 첫 인사에 내부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3급 이상 실·국장을 포함해 10명 규모의 대기발령 조치가 이뤄지는 등 이례적인 상황이 연출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4일 양승찬 시민안전실장(2급·이사관)과 박민범 정책기획관, 지용환 자치분권국장(이상 3급·부이사관) 고위직 3명이 대기 발령 조치됐다. 4급인 문주연 인사혁신담당관, 김호순 자치분권 과장, 정태영 운영지원과장, 김미라 회계과장 4명과 회계과 5급 팀장 3명 등 7명도 이번 명단에 포함됐다.

이번 인사는 7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이뤄진 약식 조치로 실·국장 인선은 후임자가 없다. 인사혁신담당관에는 노기수 문화콘텐츠 과장, 자치분권과장에는 조상현 과학산업과장, 운영지원과장에는 김낙철 시민소통과장, 회계과장은 윤석주 차량등록사업소장 등이 새로 배치됐다.

내부에선 주요 보직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인사를 두고 새 시장 취임 후 조직 장악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의도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같은 상황을 인지한 듯 이장우 시장은 5일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인사에 대해 설왕설래가 있을 텐데, 기존 돌려막기식, 소수가 인사를 장악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적재적소에 맞는 인재를 배치하기 위한 것”이라며 “또 인사혁신담당관실에서 객관적으로 7월 인사를 할 수 있도록 먼저 인력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와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산하기관장을 향해서도 결단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 시장은 “과거의 것은 오늘부로 불문에 부치겠다. 누가 선거에 관여했고, 선거운동을 해줬고, 다신 선거에 개입하는 공직자가 없어야 할 것”이라며 “산하기관장 중 선거에 개입한 분들은 스스로 알아서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