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국토부·행복청, 28일 오후 건립 로드맵 공식 발표
올해 제2집무실 기능·위치·규모부터 결정... 2025년 초 착공
2027년 상반기 국회 세종의사당 완공 시점 맞춰 준공 예고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억 원' 반영... 내년 설계비 반영 규모가 관건

지난 2012년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 설치된 대통령 세종 집무실. 공식 명칭은 귀빈(VIP) 집무실. 정부는 이 공간을 2027년까지 그대로 사용하되 새로운 제2집무실 건립 로드맵을 가동키로 했다. 자료사진. 
지난 2012년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 설치된 대통령 세종 집무실. 공식 명칭은 귀빈(VIP) 집무실. 정부는 이 공간을 2027년까지 그대로 사용하되 새로운 제2집무실 건립 로드맵을 가동키로 했다. 자료사진.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올해 대통령 제2집무실의 기능·위치·규모 결정에 이어 2027년 상반기 완공 시나리오가 그려졌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이 28일 이와 관련한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행안부가 지난 달 14일 대통령 제2집무실 2단계 생략을 공식화한 이후 한달여 만의 후속 조치 성격이다. 

이로써 대통령 제2집무실은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귀빈(VIP) 집무실을 2027년까지 계속 활용하는 1단계를 거쳐 완공이란 3단계 직행 수순을 밟게 된다. 

세부 로드맵은 ▲제2집무실 기능·위치·규모 결정(2022년 하반기) ▲기본계획 수립 완료(2023년 상반기) ▲즉시 건축 설계 착수 및 사업규모(총사업비) 도출(2023년 하반기) ▲제2집무실 착공(2025년 초) ▲제2집무실 준공(2027년 상반기)으로 향한다. 

이를 위해 첫 단추는 오는 9월 발족하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추진단(단장 행복청 차장)으로 꿴다. 여기에는 행안부와 국토부, 행복청 관계자가 참여, 구체적인 건립방안 연구용역부터 착수한다. 

연구용역 과정은 대통령실을 비롯한 관계기관 협의, 전문가 및 국민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포함한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3일 오전 세종동(S-1생활권)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를 찾아 정상 추진 의지를 내보였다. 사진 왼쪽부터 최민호 세종시장과 이야기 나누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진석 국회부의장. 김다소미 기자.
지난 3일 세종동(S-1생활권)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를 찾은 국힘 지도부. 사진 왼쪽부터 최민호 세종시장과 이야기 나누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권성동 국힘 원내대표, 정진석 국회부의장. 이 자리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로드맵 발표를 예고한 바 있다. 김다소미 기자. 

그동안 여·야 합의로 진행해온 관련 법안(행복도시건설특별법)이 결실을 맺고 있는 셈이다. 

실제 행복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7일 국민의힘 정진석 외 48명 의원, 같은 달 22일 민주당 강준현 국회의원 외 전원 발의로 물꼬를 튼 이래, 지난 5월 말 여·야 합의로 국회 문턱을 넘은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2022년 대선 공약으로 이 의제를 담은 바 있고, 지난 달 26일 '국정 운영방식의 대전환, 자율‧책임‧소통의 정부'란 12번 국정과제에서 실행 의지를 내보였다. 

이 과정에서 행안부는 세종청사 1동 집무공간 활성화 방안, 국토부는 국토·교통 관련 지역 균형발전 공약 이행방안, 행복청은 제2집무실 건립방안을 각각 검토해왔다. 

행안부 관계자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전까지 기존 1동 임시 집무공간의 시설을 보완하고 이용빈도를 한층 높이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세종이 실질적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달 서울 소재 기관장들의 업무지원을 위한 스마트워크 센터 확충 등 보완 계획을 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당초 올해 말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입지로 약속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전경. 자료사진. 
당초 올해 말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입지로 약속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전경. 자료사진. 

관건은 행정부(세종청사) 수반으로서 대통령의 의지로 향한다. 

'국무회의 주 1회, 제2국무회의(중앙·지방협력회의) 월 1회' 개최 약속을 얼마나 지켜낼 지로 관심이 쏠린다.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전 정부를 거치는 동안 활용도는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로 미미했다. 

국토부는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에 앞서 '대통령 제2집무실'을 건립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원희룡 장관의 이 같은 공언이 실제 지켜질 지 지켜봐야 한다. 

이와 함께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의 조속한 실현 과제도 안고 있다. 

행복청은 국회 사무처와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실 등과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이날 투트랙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다. 

행복청 관계자는 "(제2집무실은) 국회 세종의사당 및 정부세종청사와 연계성, 대통령 집무 기능에 충실한 실용성을 고려해 지을 것"이라며 "보안과 국민 소통형 개방성 가치도 잘 구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행복도시 연계 도시계획 변경, 교통계획 및 관련 인프라 건설 등도 적극 지원하겠다는게 행복청 복안이다. 

올 하반기 관전포인트는 하나 더 있다. 바로 내년 정부 예산안 내 설계비 반영 규모다.  

현재는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비'만 1억 원 수준에서 반영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대해 당정 관계자는 "올해 정기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설계비를 증액 추진하기로 당정간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 집무실 의제 경과(좌)와 2027년까지 건립 로드맵(우). 행복청 등 관계기관 제공. 
대통령 집무실 의제 경과(좌)와 2027년까지 건립 로드맵(우). 행복청 등 관계기관 제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