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여론조사 교차분석] 강승규, 오차범위 밖 '우위'
진보단일화, 지민비조, 중도표심 확장...양승조, 공성전략 
보수 콘크리트 결집력, 적극투표층 지지...강승규, 수성전략

충남 홍성·예산 선거구, 강승규 국민의힘 국회의원 예비후보(왼쪽)와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자료사진.
충남 홍성·예산 선거구, 강승규 국민의힘 국회의원 예비후보(왼쪽)와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자료사진.

[특별취재반 김재중 기자] 보수성향 짙은 홍성·예산에서 총선에 도전한 양승조 전 충남지사가 '마의 9%p'벽을 넘어설 것인지 주목받고 있다. 이 지역 현역인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김학민 후보를 9.5%p 표차로 따돌리며 4선고지에 오르는 등 홍성·예산이 보수의 텃밭임을 입증한 바 있다. 

19일 중앙일보 의뢰로 한국갤럽이 조사한 홍성·예산 선거구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지낸 강승규 국민의힘 예비후보(46%)가 충남지사를 지낸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37%)를 오차범위(±4.4%) 밖인 9%p 차로 앞서고 있다. 

같은 시기 실시된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결국 지난 21대 총선결과와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양승조 예비후보가 넘어서야 할 벽의 높이가 '9%p'라고 해석할 수 있다.

다만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세밀하게 분석하면, 9%p 벽이 낮아질 개연성도 있다. 우선 단일화 효과다. 진보후보 단일화 전에 실시된 이번 조사에서 김영호 진보당 예비후보는 4% 지지를 얻었다. 진보당 지지층의 59%가 양 예비후보를 지지한 만큼, 최소 2%p 이상의 단일화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60세를 기준으로 세대별 투표율도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양 후보는 60대 미만 전 연령층에서 앞섰지만 6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강 후보 지지세가 70%에 육발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홍성과 예산의 지역적 차이도 존재한다. 홍성에서는 양승조 41%대 강승규 44%로 지지율 격차가 3%p에 불과하지만, 예산에서 양승조 32%대 강승규 48%로 지지율 격차가 16%p까지 벌어졌다. 양 후보는 예산, 강 후보는 홍성공략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례정당인 조국혁신당 돌풍도 선거전 변수가 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조국혁신당 지지층 중 69%가 양승조 예비후보 지지를 표명했다. '지민비조 효과'가 나타날 경우 양 후보가 반사이익을 챙길 수 있다는 뜻이다.   

역시 관건은 중도표심의 향배다. 이번 조사에서 스스로 '중도'라도 답한 응답자의 39%가 양승조 후보를, 35%가 강승규 후보를 선택했다. 중도층에 정권심판론이 먹혀 들면서 양승조 후보가 지지층 확장성 면에서 다소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보수층의 74%가 강승규, 진보층의 70%가 양승조 후보를 지지하고 있어 보수층의 결집력이 더 단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적극투표층에서도 강승규 후보가 50%, 양승조 후보가 37% 지지를 얻고 있어, 홍성·예산의 보수 콘크리트 지지층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중앙일보 의뢰로 한국갤럽이 지난 3월 11일부터 12일까지 홍성군과 예산군 거주 만 18세 이상 연령층 501명을 상대로, 휴대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전화 인터뷰한 결과다. 응답률은 14.6%,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4.4%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