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암 동행콘서트서 현재 진행상황, 향후 대책 설명
전진산업, 불법 매립 의혹 사실로 드러나

박정현 부여군수가 11일 장암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동행콘서트에서 '전진산업 사태'와 관련해 향후 대책과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allcotton92@naver.com 
박정현 부여군수가 11일 장암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동행콘서트에서 '전진산업 사태'와 관련해 향후 대책과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allcotton92@naver.com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박정현 군수가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했던 부여 장암면 ‘전진산업 사태’ 의혹이 대부분 규명됐다. 사태 발생 이후 4년 6개월 만이다. 

군은 현재 업체에 사실로 드러난 의혹 책임을 묻고, 보상과 복구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박 군수는 11일 오후 장암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동행콘서트에서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전진산업(세명기업사)’은 지난 1998년부터 2018년까지 장암면 장하리 704번지 일원에서 사업장폐기물 및 건설폐기물을 처리하던 업체다.

2018년 사업주 김 모 대표가 숨지면서 공식 폐업했다. 폐업 이후에도 주변 하천 오염과 악취로 주민들은 지속적인 고통을 호소했으나 소유주와 유족들은 법적 처분을 감수하면서도 군의 현장조사를 거부해 의혹을 키워왔다. 

부여환경연대는 지난 2021년 부여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진산업의 불법폐기물 매립과 오염침출수 무단방류 행위에 대해 사법당국에 즉각 고발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자료사진. 
부여환경연대는 지난 2021년 부여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진산업의 불법폐기물 매립과 오염침출수 무단방류 행위에 대해 사법당국에 즉각 고발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자료사진. 

3가지 제기 의혹, 대부분 사실로 
소유주 유족들, 군에 ‘기부채납’ 제시
박 군수 “기부받으면 사면해주는 꼴” 

박 군수는 ‘전진산업 사태’와 관련해 3가지 의혹을 제기해왔다. ▲암을 발생시키는 화학물질 등 불법 매립 여부 ▲매립방법 규정 위반 ▲매립량 적정 규모 초과 등이다. 

그는 “의혹 규명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행정 절차를 받을때마다 업체 측에서 가처분 신청으로 군의 손발을 묶었다”며 “그러면 군은 다시 소송으로 대응하고 시간, 노력이 굉장히 소요됐다”고 토로했다. 

군은 지지부진한 법적 절차를 거쳐 논산검찰청으로부터 수색영장을 발부받아 18군데, 15m 이상까지 땅을 파 시료를 채취, 성분을 의뢰했다. 

박 군수는 “검사 결과 파 묻으면 안되는 물질이 검출됐다. 법으로 정한 매립 방식과 양도 지키지 않았다”며 “모든 의혹이 불법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재는 지속적으로 지역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침출수를 처리하지 않으면 조치하겠다고 계고 통지서를 보내 놓은 상태”라며 “업체가 다시 소송을 걸어 현재 소송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은 패소하지 않을 경우 빠르면 3월 12부터 대집행 절차를 착수할 계획이며 설계, 착공 등 사전절차 이행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복구를 위한 절차가 진행될 계획이다. 

박 군수는 “업체는 그동안 돈 잘 벌다가 갑자기 이상한 군수가 나타나 여기까지 올 거라고는 생각 못했을 것이다. 경찰, 검찰도 미온적 반응으로 일관해왔다”며 “복구에 얼마나 많은 예산이 투입될지 아무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최대 몇 십조가 투입될 수 도 있겠다’고 전망한 뒤 그 근거로 초촌 폐기물 매립장을 예로 들었다. 

그는 “1년에 규정상 60만 톤을 매립할 수 있는데 20년 했으니 이론적으로는 최소 1200만 톤 이상이 매립됐을 것이다. 초촌 방치 폐기물 3만 2000톤 처리하는데에만 90억 원이 소요된 바 있다”고 부연했다. 

충남 부여군 장암면 장정마을에 위치한 전진산업 사업장 정문. 자료사진. 
충남 부여군 장암면 장정마을에 위치한 전진산업 사업장 정문. 자료사진. 

박 군수는 “더 큰 문제는 침출수와 악취다. 현재 업체는 매립 땅을 군에 기부채납 할테니 알아서 하라고 하더라. 웃긴 일”이라며 “군이 채납을 받게 되면 향후 모든 복구 비용과 처리 문제를 책임 져야 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상급기관은 군이 기부채납을 받을 경우 국비 예산 지원 불가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군수는 또 “우리가 기부채납 받으면 불법을 저지른 업체를 사면해주는 꼴”이라며 “반드시 법에 따라 업체에 침출수, 정화 시설을 요구할 것이고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한편 전진산업 사태는 비단 환경오염만의 문제가 아니다. 공직사회 유착의혹이 이미 여러 언론을 통해 제기됐으며 실제 이 같은 의혹을 뒷받침하는 여러 정황들이 드러난 바 있다. 

박 군수는 민선7기 공약으로 ‘전진산업 사태 의혹 규명’을 내걸어왔으며 취임 이후 적극적인 행정을 주문했다. 하지만 전진산업 영업 초기부터 해당 업무를 담당했던 공무원 A씨가 박 군수가 환경과장으로 임명하자 공직을 떠나면서 의혹은 규모를 키웠다. 

실제 군 홈페이지에는 관리감독 권한을 갖고 있어도 방관한 공직사회와 업체의 유착관계를 의심하는 글이 올라왔다. 

인근 5개 마을 주민 18명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암에 걸려 사망했다. 이전에 없던 피부병이 돌고 농작물이 피해를 입었다는 다수 증언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소유주는 지역 종친회장을 맡으며 각종 기부활동에 적극적이었고 2017년에는 올해를 빛낸 충남인' 시상식에서 자랑스러운 충남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