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 조례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13실·국 66과→11실·국 65과..2국 1과 ‘폐지’
산업경제실 2급지 격상, 균형발전국, 대변인실 등 신설
김태흠 지사 “의견수렴 통해 조직개편안 조정”

충남도가 민선8기 첫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도 홈페이지에 관련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황재돈 기자.
충남도가 민선8기 첫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도 홈페이지에 관련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황재돈 기자.

[황재돈 기자] 충남도가 민선8기 첫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도 홈페이지에 관련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미래산업국과 경제실을 통합한 ‘산업경제실(2급지)’을 신설해 경제 분야에 중점을 두는 모양새다.

다만, 공직사회에선 첫 조직개편에 따른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균형발전국 신설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의지를 담았다는 긍정 평가와 인사부서를 기획조정실에 포함시킨 점은 부적절하다는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

17일 ‘충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따르면, 도는 기존 13실·국 66과에서 11실·국 65과로 조직개편을 추진 중이다. 총 정원은 6560명으로 동일하다.

폐지되는 부서는 청년공동체지원국, 미래산업국, 자치행정국 3국, 양극화대책담당관, 출산보육정책과, 사회적경제과, 혁신도시정책과, 국제통상과, 투자입지과 6과다.

반대로 균형발전국과 대변인, 개발전략과, 인구정책과, 투자통상정책관, 공공기관유치단은 신설된다. 결과적으로 2국 1과가 폐지된 셈.

첫 조직개편 ‘경제와 미래 먹거리’ 방점


이번 조직개편 방향은 ‘힘쎈(센) 충남’ 도정 슬로건에 발맞춰 ‘경제와 미래 먹을거리’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평가된다. 기존 경제실과 미래산업국을 묶어 ‘산업경제실’로 격상시킨 것이 대표적 예다.

산업경제실 아래로는 산업정책관(3급)과 미래산업과, 산업육성과, 탄소중립경제과, 경제정책과, 일자리노동정책과, 기업지원과를 배치했다.

‘복지’에 중점을 둔 전임지사 정책에 따라 민선7기에서 ‘저출산보건복지실’이 최대 규모로 꾸려진 것처럼, 민선8기에선 김 지사가 강조해온 ‘경제’ 부분이 두각을 드러내는 모습이다.    

기존 경제실 소속인 투자입지과와 국제통상과는 ‘투자통상정책관’으로 재편돼 정무부지사 직속으로 뒀다. 공공기관유치단도 신설해 정무부지사 아래 뒀다.

이는 정무부지사가 해당 부서를 총괄토록 해 공공기관이나 해외 투자 유치 부분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로도 비쳐진다.

민선8기 충남도 첫 조직개편안 조직도. 충남도 제공.
민선8기 충남도 첫 조직개편안 조직도. 충남도 제공.

균형발전국 신설 “충남균형발전 의지 담아”


새로 신설되는 ‘균형발전국’은 균형발전정책과와 개발전략과, 인구정책과를 두고 있다.

균형발전국에선 김 지사 대표 공약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과 ‘안면도 관광지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아산 중심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로 인한 지역 간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고, 지역소멸위기 대응에도 나서겠다는 김 지사의 의중이 담겼다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김 지사는 지역 특색과 특장을 살린 권역별 전략을 통해 지역 내 균형발전 경쟁력을 키우려는 의지를 보였다”며 “균형발전국 신설을 통해 충남도민 모두가 골고루 잘 살 수 있는 정책을 고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획조정실 ‘인사·예산·정책’ 총괄..막대한 권한 가져
대변인실 신설 ‘업무분장’ 과제


기존 자치행정국 소속 ‘인사과’는 기획조정실로 자리를 옮겼다. 이에 따라 기조실은 기존 ‘정책’과 '예산' 업무에 '인사' 업무까지 총괄하는 막대한 권한을 가지게 됐다.

공직사회에선 인사부서가 기조실에 포함된 것은 부적절하다는 목소리를 제기했다. 기조실장은 행정안전부 교류 인사로 오기 때문에 내부 인사를 잘 알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대변인실 신설에 따른 공보관실 업무 분장은 과제로 남는다. 기존 공보관실 메시지팀과 뉴미디어팀을 대변인실로 떼 내겠다는 구상이지만, 4급 공보관과 4급 상당의 정무보좌관의 업무와 역할은 상당부분 중첩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조일교 공보관은 “업무 중복이 있을 수 있지만, 조직개편 후 업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역할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향 정무보좌관은 “공보관실은 그동안 언론을 주로 상대해 왔다”며 “민선8기에는 지사의 ‘입’ 역할이나 도민과의 소통 부분을 강화하는 부분에 중점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새마을공동체과' 명칭을 두고선 뒷말을 낳고 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새마을운동 부활' 발언에 따라 지방 광역자치단체에서 힘을 실어주려는 것이라는 의구심 때문. 

공무원 노조는 민선8기 첫 조직개편안에 일부 이견을 보였다. 

최정희 충남공무원노조위원장은 "조직개편안을 보면 정무부지사에 주요 도정업무가 집중 배치된 경향이 있다"며 "소위 '늘공(늘 공무원)' 입장에서는 '어공(어쩌다 공무원)'에게 모두 빼앗긴 느낌"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기획실장 경우 국가직으로 1년 가량이면 모두 충남을 떠나고 있는 실정"이라며 "짧은 기간 머물면서 직원을 평가하고, 적재적소 인사를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김태흠 지사는 이날 실국원장회의에서 ‘조직개편안’과 관련해 “입법예고기간 동안 많은 의견을 수렴해 조정할 것은 조정하는 적극적인 생각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도는 오는 19일까지 조직개편안 도민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말 도의회에 조례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