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법무부·LH, 24일 사업시행 협약 체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급전방식 28일 발표

지난 9일 허태정 대전시장(사진 왼쪽에서 3번째)이 대전교도소 이전 부지를 방문한 박범계 법무부 장관(왼쪽에서 2번째)에게 사업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9일 허태정 대전시장(사진 왼쪽에서 3번째)이 대전교도소 이전 부지를 방문한 박범계 법무부 장관(왼쪽에서 2번째)에게 사업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대전시가 이달 말 대전교도소 이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등 지체된 주요 현안에 대한 해법을 내놓는다.  

시는 오는 24일 오후 2시 시청 10층 중회의실에서 법무부, LH와 함께 대전교도소 이전을 위한 3자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한다. 3개 기관은 사업 시행 방식을 두고 10여 차례 회의를 거친 끝에 최종 사업시행 협약안에 합의했다.

협약 이후에는 이전 사업과 관련된 예산이 실제 투입되는 등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이전 사업은 오는 2023년 국유지 위탁개발 사업승인 등의 절차 완료 이후 2025년 상반기 착공, 2028년 준공할 계획이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9일 유성구 방동 대전교도소 이전 부지를 방문해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 단축 지원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시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그간 업무협약 차원에 머물렀던 사업이 예산 투입과 함께 실제 추진되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게 이번 시행협약 체결의 의미”라고 밝혔다. 

‘가선 혼용’ 트램 전력 공급 방식 결정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해 스페인 바로셀로나를 방문해 트램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해 스페인 바로셀로나를 방문해 트램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시민들이 최우선 지역 현안으로 꼽는 사업 중 하나다. 시는 그간 전력 공급 방식 결정을 두고 시간을 지체해왔으나, 오는 28일 열리는 정례 브리핑을 통해 결론을 공개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도시철도기술전문위원회를 통해 자문(2회)을 거쳤고, 지난 18일 열린 트램정책자문위원회 심의를 마지막으로 급전 방식을 결정했다.

지난해 2월 철도기술연구원은 37㎞ 전 구간 무가선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이를 감안해 3분의 1에 해당하는 일부 구간(12.2㎞)에 전력 공급을 위한 가선 설치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전문가들도 비슷한 입장으로 이날 공식 석상에서는 가선 혼용 방식에 대한 적정성 검토 내용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급전 방식이 결정되면, 현재 진행 중인 설계와 관련된 세부 설계 분야를 확정지을 수 있고, 차량 제작과 관련된 검토도 이뤄질 수 있다.  

시 트램건설과 관계자는 “2번의 자문과 1번의 심의 절차를 거쳤으나, 아직 세부 구간에 대한 발표는 검토가 더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번 논의를 계기로 위원회 구성 등 공식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했다. 앞으로 남은 중요한 사안들은 계획 시기에 맞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