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유럽·아프리카 순방보고 “트램선진국, 쾌적성 중시”
2022 UCLG 대전총회 홍보성과...북한 참여 계속 노력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오후 10박 12일 유럽·아프리카 순방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오후 10박 12일 유럽·아프리카 순방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김재중 기자] 10박 12일 유럽·아프리카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의 트램건설 방식에 대해 “(전기선이) 지상에 노출되는 방식은 지양하는 쪽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 경관의 쾌적성을 위해 무가선 방식에 무게를 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8일 오후 허 시장은 귀국성과 브리핑에서 “유럽의 트램 선진국들이 어떻게 운영하는지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대부분 도시들이 지속가능성과 쾌적성을 염두에 두고 운영 중이었다”며 무가선 방식 도입에 무게를 실었다.

다만 100% 무가선 도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허 시장은 “(유럽에서도) 전 구간 무가선 형태는 쉽게 발견하기 어려웠다”며 “기능을 혼합적으로 활용하고 경제성도 고려해 (무가선 방식을) 모든 구간에 반영할 수 있을지는 검토한 후에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초 교통공사 설립에 대한 의지도 재확인했다. 허 시장은 “유럽 도시들을 보면서 느낀 것은 제일 중요한 것이 교통이라는 점”이라며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을 위해 차량통행을 제한하고 차량의 기능을 개선해서 대기를 개선시키고, 교통 상호간 연계성을 높이는 정책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전시도 한 발 더 앞서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주요방문 목적인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개최를 위한 홍보성과도 밝혔다.

그는 “방문한 유럽과 아프리카의 도시마다 우리시 총회개최를 공감하고 지지를 보내는 등 기대감을 확인했다”며 “예상보다 더 많은 도시들이 참여할 수 있는 만큼 숙박시설 등을 점검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유럽방문에서 UCLG사무국을 통해 북한초청 의사도 전달한 만큼, 북측 조선도시연맹 참여여부도 중요한 관심사로 떠올랐다. 허 시장은 “UCLG사무국과 통일부 등을 통해 북한 참여를 성사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한편 허 시장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5일까지 유럽과 아프리카를 방문 UCLG사무국 등을 돌며 코로나19로 지연됐던 총회 개최일정과 행사내용에 대한 협의를 마쳤다. 내년 UCLG 대전 총회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