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전 정치권 ‘뜨거운 감자, 가선구간 정치적 반발 예고

프랑스 케올리스사가 운영 중인 트램 모습. 대전시 제공. 
프랑스 케올리스사가 운영 중인 트램 모습. 대전시 제공. 

[김재중 기자]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트램 급전방식과 기종선택을 두고 고심 중이다. 당초 “10월 중 결정해 발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결단의 시간은 계속 늦춰지고 있다.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보면, 트램 급전방식과 기종선택 등 기술적 검토는 이미 어느 정도 끝난 것으로 보인다. 유럽 트램 견학까지 마치고 온 허 시장은 귀국 후 “(유럽에서도) 전 구간 무가선 형태는 쉽게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당초 전 구간 무가선을 계획했지만, 기술적으로 볼 때 무가선과 가선을 동시에 활용하는 혼용방식으로 갈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결국 허 시장이 결단을 늦추고 있는 이유는 기술적 문제가 아닌 정치적 문제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대전 5개 자치구를 순환하는 트램이 일부 구간에서만 가선 방식으로 운영된다면 해당 지역의 반발이 불가피하다. 더구나 지금은 지방선거를 불과 6개월여 앞둔 미묘한 시점이다. 이것이 얼마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인지는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과정에 여실히 드러났다.

한 시의원은 “서구와 유성구에 유선, 나머지는 무선으로 할 것이란 언론보도가 나왔는데, 누가 우리 동네에 고압선 쓰기를 바라겠느냐. 잘 못하면 모두 대전의 역적이 될 수 있다”고 대전시 실무책임자인 트램본부장을 다그쳤다. 다른 시의원은 “선출직들에게 선거가 있다. 왜 예민한지 아시지 않냐”는 솔직함(?)도 드러냈다.

가선 구간 시민들이 반발할 경우, 해당 지역에 정치적 기반을 두고 있는 시·구의원은 물론이고 구청장, 심지어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까지 파장이 미칠 수 있다. 이 같은 정치적 소용돌이에서 허태정 시장도 자유롭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허 시장이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를 짐작할 만하다.

현재로선 배터리 방식으로 전 구간 무가선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관된 견해고, 이론적으로 전 구간 무가선이 가능한 수소 트램은 실증적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문제다. 시민의 안전, 안정적 운영, 정시성 보장이 안 된다면 도시철도가 제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실상 당장 무가선 도입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역시 혼용방식 또는 전 구간 가선설치 밖에 해답이 없어 보인다. 대전시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고 ‘묘책’을 고심하고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 가지 명심할 점이 있다. 트램 기종선정과 급전방식 결정에 정치적 판단이 우선 작용한다면 더 큰 후과(後果)를 부를 수 있다는 점이다.

그 동안의 경과를 투명하고 상세하게 설명하고, 정공법을 선택하기 바란다. 당장 파장이 일고 욕을 먹더라도, 결단의 진정성만 보일 수 있다면 추후 더 큰 혼란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