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등 10개 지자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 요청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위치도. [제공=대전시]

대전시 등 10개 자치단체가 국토교통부에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제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3일 시에 따르면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는 지난달 29일 충청·경북·강원권을 연계하는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공동 건의문을 제출했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충남 보령에서 대전시를 거쳐 충북 보은까지 길이 122㎞, 폭 23.4m(4차로)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약 3조 1530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건설되면 충청권 도시 간 연계기능이 강화되고, 현 국가 간선도로망(남북7축, 동서9축) 재편(신설)에 따른 지역 불균형 해소, 서해안 방문객 증가, 통행시간과 운행비용 절감 등이 예상된다. 

이 사업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경우 충남 서해안과 경북(강원) 동해안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구축하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대전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아 공동건의문을 작성해 자치단체장들의 서명을 받아 중앙부처에 전달했다. 

대전시는 그동안 한국도로공사와 중앙부처에 수차례 사업추진을 건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 말 최상위 국가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지난해 4월부터는 해당 노선이 통과하는 10개 자치단체와 함께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타당성 평가 용역을 추진, 올해 2월 본 사업이 충분한 타당성을 갖췄다고 객관적으로 검증한 바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함은 물론 10개 자치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염원하는 사업”이라며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조속히 건설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