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 7800억원 규모 사업, 타당성조사 용역 중 
7개 시·도 공조가 관건, 중부권 경제벨트 공감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초청 국회의원 시정간담회 모습'.  이 자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 지정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권 공조를 요청했다. 대전시 제공.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초청 국회의원 시정간담회 모습'. 이 자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 지정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권 공조를 요청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도로 건설 등 11개 사업을 현안 과제로 선정하고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적극적인 공조에 나섰다.  

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갖기에 앞서 작성한 안건목록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는 보령∼대전∼보은고속도로 건설을 포함해 혁신도시 지정과 대덕특구 재창조,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대전교도소 이전,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 등 7개 사업을 현안과제로 지정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하는 대전의료원 설립,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호남선 고속화사업 등 4개 사업은 예타사업으로 별도 분류해 현안과제에 포함시켰다. 이들 예타사업을 포함해 시 현안과제는 총 11개인 셈. 

이 중 보령∼대전∼보은고속도로 건설은 충남·북은 물론 경북과 강원까지 아우르는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사업이다. 보은∼영덕 구간은 기존 ‘당진∼영덕’ 노선을 활용하고 대전시 구간은 남부순환고속도로를 활용하지만, 보은∼대전, 대전∼보령 123㎞ 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3조 78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전시는 사업의 당위성과 논리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3월 사업비 2억 원을 들여 타당성조사 용역에 들어간 상태다. 용역기간은 1년, 내년 3월께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관건은 공사구간이 포함된 대전 충·남북은 물론 기존 ‘당진∼영덕’ 노선이 지나는 경북과 강원까지 연계해 공동대처에 나설 수 있느냐는 점”이라며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7개 시·도가 국회 및 중앙부처를 상대로 공동건의에 나서고 고속도로 5년 계획인 ‘고속국도 건설·관리계획’에 노선을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모든 계획이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2021년 공사에 착수해 2025년까지 개통시키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