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의대 비대위 "개인 의지에 따라 사직 결정"
정부 "교수 사직시 행정명령 검토"

충청권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행동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 행정처분을 강행하는데 반발하며,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재검토를 요구한 것. 유솔아 기자. 
충청권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행동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 행정처분을 강행하는데 반발하며,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재검토를 요구한 것.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충청권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행동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 행정처분을 강행하는데 반발하며,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재검토를 요구한 것.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19개 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들은 전날 오후 온라인 회의를 열어 집단 사직서 제출 등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충청권에선 단국대, 충북대, 충남대, 건국대 의대가 비대위에 참여했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오는 15일까지 각 대학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 의사를 물어 사직서 제출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또 사직서 제출이 의결된 대학의 사직서 제출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전공의·학생 부당한 피해 발생할 시 행동 돌입"

충남대의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 373명으로 구성된 충남대의대 비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날 치러진 긴급 임시총회에서 개인 의지에 따라 사직을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두에 “정부가 제시한 2000명 의대정원 증원 요구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특히 의료 전문가가 아닌 대학 총장 요청을 참고해 의대정원을 결정, 배분하는 것은 미래 의료환경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의대생 휴학과 전공의 사직을 국민생명을 담보로 한 단체행동으로 보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향후 전국의대교수협의회 및 비대위와 긴밀하게 협력해 학생과 전공의를 보호하고, 의대정원 증원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부에 (의대정원 2000명 증원)정당성을 직접 확인해 줄 것을 촉구한다”며 “이를 통해 의학교육 질을 높이고 국민이 공평한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단국대의대·단국대병원 교수협의회 역시 전날(12일) 성명을 통해 "전공의와 학생들을 향한 위헌적이고 폭압적 행태를 즉시 중단하라"며 "단 한명의 전공의와 학생에게 부당한 피해가 발생할 시 교수진은 주저하지 않고 행동에 돌입해 제자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정부 "명분 없는 집단행동 동참 대신 제자 설득" 촉구

이에 정부는 교수들의 집단행동에 자제를 촉구하며, 현장을 이탈한 교수에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의대정원 2000명 확대 결정에 근거는 명확하다”며 “의료계가 이제와서 과학적 분석과 협의가 부족하다느니 말하는 것은 안타까운 노릇”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대신, 제자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도록 적극 설득해 달라"며 "그것이 전공의들을 위하고, 제자를 위하고, 환자분들의 생명을 지키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제자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 사직한다는 것은 사직 이유가 될 수 없다"며 "(교수 집단 사직에)여러 가지 조치나 행정명령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