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250명·건국대 120명 희망..5곳 비공개
의대생, 전공의 이어 대학교수들 반발 가세

의과대학을 보유한 충청권 대학들이 정부에 의대정원 증원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충남대의대 전경. 유솔아 기자.
의과대학을 보유한 충청권 대학들이 정부에 의대정원 증원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충남대의대 전경.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의과대학을 보유한 충청권 대학 모두 정부에 의대정원 증원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정원을 늘릴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다만 일부 대학들은 증원 규모를 비공개하고 있다. 

7일 <디트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의대를 보유한 충청권 대학 7곳 모두 지난 4일 교육부에 의대정원 증원을 늘리겠다고 신청했다.  

충북대는 현재 정원(49명) 5배가 넘는 250명으로, 건국대(현원 40명)는 3배가 늘어난 120명으로 늘리겠다고 각각 신청했다. 

앞서 양 대학이 지난해 11월 교육부에 제출한 희망 정원 규모(충북대 150명, 건국대 120명)와 동일하거나 크게 늘어난 수치다.  

충남대와 건양대, 을지대, 순천향대, 단국대는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증원 규모를 비공개했다. 

다만 이들 대학 역시 지난해 제출한 규모와 비슷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시 충남대 300명(추정), 건양대 100~120명, 을지대 100명, 순천향대 150명, 단국대 100명으로 증원을 요청했다.)

전국 40개 대학이 지난해 제출한 희망 증원 규모(2151~2847명)보다, 이번 수요조사에서 그 수치가 3401명으로 크게 늘어났기 때문. 이 중 비수도권 대학에 72%(2471명)가 쏠린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대학의 정원을 늘려주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한 만큼, 경쟁력을 향상시킬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대학들 "증원 여력 충분해" 자신

대학들은 증원 여력이 충분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단국대 관계자는 “당초 의대를 설계할 때 강의실과 설비를 100명분으로 셋팅했다”며 “현재 기초의학 교수 수에 비해 학생이 적어 교수들이 시수를 채우고자 교양수업을 하고 있다. 교수진 부족 문제는 우려할 부분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을지대 관계자는 “간호학과 등 일부 학과가 의정부 캠퍼스로 이전하면서 넓은 부지에 의대밖에 없다”며 “인원이 증원된다면 교육 인프라를 늘릴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의대생, 전공의 이어 대학교수들도 반발 

일부 대학은 정부와 의료계 사이에 껴 난감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최근 의대생과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까지 의대증원 반대 움직임에 가세했기 때문. 

충북대 의대, 충북대병원 교수 160명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과 전공의들에게 사법절차가 진행된다면 망설임 없이 투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대 의대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진으로 꾸려진 비상대책위원회 역시 지난 4일 대학본부에 의대정원 동결을 요청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건양대 관계자는 "민감한 사안이다보니 증원 규모를 대외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신청 규모 출처를 알 수 없다"며 난감한 입장을 드러냈다. 

충남대 관계자는 "대학 주요 보직자와 의과대학장, 의과대학원학장이 지난 4일 학무회의를 개최하고, 이를 토대로 증원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이후 비상위가 (대학 측에)정원산출 근거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국 의대에 정원 2000명을 분배할 배정위원회 구성에 돌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에 “배정위원회 구성에 착수했다”며 "교육부와 복지부 관계자가 참여한다는 것 말고는 타부처 참여 여부, 위원회 규모, 정확한 구성 시점 등은 모두 비공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