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을지대 780명 휴학계 제출, 요건 충족 0명
대학들, 이달 중 수업재개 방침..정상 운영 '미지수'

대전지역 의대생들이 정부 의대증원 방침에 반발해 수업거부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감염생물학교실 모습. 유솔아 기자. 
대전지역 의대생들이 정부 의대증원 방침에 반발해 수업거부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감염생물학교실 모습.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대전지역 의대생들이 정부 의대증원 방침에 반발해 수업거부를 이어가고 있다. 의대생의 경우 일정 시수를 채워야 하는 만큼 집단 유급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앞서 개강을 연기한 대학들은 이달 중 수업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의정갈등이 격화되면서 정상적인 수업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12일 <디트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기준 충남대와 을지대 의대 재학생 780여 명이 휴학계를 제출했다. 

충남대는 예과 2학년~본과 4학년 학생 573명 중 533명(93%)이 휴학을 신청했다. 다만 다수에서 지도교수와 학장 서명이 부재해, 휴학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들이 집단 휴학계를 제출하면서, 본과는 지난달 5일 개강 이후 두 차례 학사일정을 연기했다. 예과생들은 지난 4일 개강한 뒤 이주째 전공수업을 거부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교양수업을 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대는 예과, 본과생 대상 전공강의를 오는 18일부터 재개하겠다는 방침이다. 

건양대의 경우 당초 예과 1학년을 제외한 재학생 300여 명이 휴학을 신청하겠다는 계획이었으나, 현재까지 휴학계를 제출한 학생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건양대는 이달 초 수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한차례 개강을 연기했으며, 오는 25일 개강할 예정이다. 

을지대는 신입생을 뺀 재학생 300명 중 250명(83%)이 휴학계를 냈다. 이 중 요건을 갖춘 학생은 없으며, 오는 25일부터 수업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휴학 장기화 → 집단 유급 가능성↑

대학들은 수업을 재개하는데는, 휴학 기간이 길어지면 유급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충남대의 경우 학칙상 일정 수업시수(4분의 3 이상)를 채우지 못하면 F 학점으로 처리된다. 본과생은 한 과목이라도 F 학점을 받으면 유급된다. 예과생은 다음 학기 해당 수업을 재수강해야 하나, 다른 전공수업과 시간이 겹쳐 실질적 유급에 가깝다. 

교육계에선 의대 개강연기 마지노선을 4월 말로 꼽고 있지만, 아직까지 의대생들이 돌아올 만한 낌새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의대생 집단 행동, 교수 반발 가세..정상 운영 '미지수'

만일 수업이 재개된다고 해도,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건양대 관계자는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득하려고 한다"면서도 "전국 의대생들이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는 만큼, 정상적으로 수업이 운영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의대 교수들이 반발에 가세했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총회를 열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충남대의대, 충남대병원 교수들로 이뤄진 비상대책위원회 역시 최근 '전공의에 대한 사법조치가 이뤄질 경우 교수들의 행동(겸직 해제·사직서 제출 등)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93%에 달한다'는 취지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보건의료노조 "조속히 진료 정상화 해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2일 대전시청 앞에서 '의사 진료거부 중단,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펼쳤다. 유솔아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2일 대전시청 앞에서 '의사 진료거부 중단,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펼쳤다. 유솔아 기자. 

전공의 집단이탈 장기화되면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본부)는 이날 대전시청 앞에서 '의사 진료거부 중단,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펼쳤다. 

이상호 본부 사무국장은 "윤석열 정부가 내놓은 정책들이 현장 혼란과 갈등을 부추기고,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진료 정상화를 위해 보건 의료 전문가가 모여 대안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