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4일 이후 추가신청 없어" 강경
신청서 제출여부·증원 규모 두고 협의 중

충청권 의과대학들이 의대 정원 신청 막판까지 고심에 빠졌다. 충남대 의대 전경. 자료사진.
충청권 의과대학들이 의대 정원 신청 막판까지 고심에 빠졌다. 충남대 의대 전경.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충청권 의과대학들이 의대 정원 신청 막판까지 고심에 빠졌다. 정부가 4일을 의대정원 신청 마감일로 지정, 이후 추가 접수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교육계에 따르면 의대를 보유한 충청권 대학들은 증원 신청서 제출 여부, 증원 규모 등을 놓고 논의 중이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1월 전국 40대 의대 보유 대학들을 대상으로 의대정원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대학들은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 증원을 요청했으며, 정부는 이를 반영해 2025학년도 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했다. 

충청권 대학은 당시 각각 충북대(49→150명), 건양대(49→100~120명), 을지대(40→100명), 단국대(40→100명), 건국대(40→70명), 순천향대(93→150명), 충남대(110→300명·추정) 증원을 요청했다. 

정부가 4일을 의대 정원 수요신청 마지막날로 정한 가운데, 을지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붙은 안내 문구. 유솔아 기자. 
정부가 4일을 의대 정원 수요신청 마지막 날로 정한 가운데, 을지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붙은 안내 문구. 유솔아 기자. 

하지만 전공의 파업과 의대생 집단 휴학이 이어지고 있어, 대학들이 쉽사리 증원 계획을 밝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 

일부에선 증원 규모를 두고 대학본부와 의대 교수진간 입장차가 컸다는 사실도 전해졌다. 

건양대 관계자는 “당초 제시한 증원 규모는 대학본부와 의대가 협의해 결정한 사안”이라며 “아직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았고, 현재 기획처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충남대 관계자 역시 "오늘 오후 임시 학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 자리에서 신청서 제출 여부와 신청 규모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교육부가 오늘까지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대학은 '정원을 늘려주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단정 지은 만큼, 많은 대학이 신청서는 제출하겠지만, 당초 제시한 규모보다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충남대병원 비대위 "증원 이전 실태조사 선행해야"

의대교수들이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키도 했다.  

충남대병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김기수 충남대 교학부총장(총장직무대행)에게 '교육부 2025년 의대정원 조정에 대한 충남대의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협의회 및 산하 비상대책위원회' 의견서를 전달, 의대정원 증원 철회를 촉구했다. 

이선우 비대위원장은 의견서 전달에 앞서 "충남대에서 한 명도 증원하지 않는 것을 요청드린다"며 "의대정원 증원은 사회적 합의 이전에 정확한 과학적, 국가·지역 수준의 실태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성민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달 29일까지 접수된 데가 거의 없고, 오늘 24시까지 접수 (받을)예정"이라며 "어떤 형식으로 발표할지 내일 오전, 늦지 않게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