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국힘 대전시당서 궐기대회 개최
'의협 대표성 어렵다' 지적에 "모순적 발언" 반박

대전시의사회는 29일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어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와 의료개혁패키지를 반대했다. 유솔아 기자. 
대전시의사회는 29일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어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와 의료개혁패키지를 반대했다.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대전시의사회가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발표와 필수의료정책 패키지에 ‘망국적 포퓰리즘’이라고 규탄했다. 

대전시의사회는 29일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어 “의대정원 증원은 총선을 앞두고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지지율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가 보건의료와 국민건강을 희생시키는 유례없는 망국적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는 과학적 근거도 없이 2000명이라는 숫자를 위해 짜 맞춘 자료들을 내세우고 있다”며 “(의대정원 확대를)절대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고 한 지난 2020년 의정합의를 내팽개쳤다”고 지적했다.

대전시의사회는 “국민을 상대로 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현 정부와 더 이상 대화는 무의미하다”며 “전국 의사들이 국민 건강과 전문가 자존심을 정략적 목적으로 희생시키는 어리석은 정부에 맞설 것”이라고 소리 높였다. 

나상연 대전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연대발언에서 “의대정원 증가로 인해 의료질 저하가 자명하고, 의료비는 폭등할 것”이라며 “개원 면허제, 혼합진료 금지 등을 포함한 필수의료패키지는 부작용만 양성하는 의료말살정책”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에서 임정혁 대전시의사회 신임회장은 ‘의사협회가 대표성을 갖기 어렵다’는 전날(28일)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에 “의협은 자연적으로 의사면허를 따게 되면 가입하는 단체”라며 반박했다. 

임 신임회장은 이어 “현 대통령 지지도가 낮다고, 현 정부가 대표성을 띄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 않냐”며 “정부가 그동안 줄기차게 의협 대표자들과 의대정원을 논의했다고 한 만큼, 이는 모순적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내달 3일 여의도에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병원을 집단 이탈한 전공의들이 이날까지 복귀하지 않을 경우,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따라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오전 11시 기준 전국 주요 수련병원 100곳의 전공의 294명이 복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