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5개 병원 전공의 411명 이탈·인턴 전원 임용포기
일부 병원 경영난에 직원 무급휴가, 연차 소진 독려

정부가 11일부터 전공의 집단이탈에 대응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를 투입키로 한 가운데 충남대병원에서 환자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유솔아 기자. 
정부가 11일부터 전공의 집단이탈에 대응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를 투입키로 한 가운데 충남대병원에서 환자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정부가 11일부터 전공의 집단이탈에 대응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공보의)를 투입키로 했다. 대전지역 충남대병원에는 공보의 7명, 군의관 1명을 각각 파견했다.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이날부터 4주간 전국 상급종합병원과 지역 거점 국립대병원 20곳에 군의관과 공보의 총 158명을 투입한다.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 빈자리를 채워 현장부담을 덜기 위한 조치다. 

투입 인력은 중증·응급환자 수술과 진료 지연 등 어려움을 해소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지역별 수요를 파악해 내주 200명가량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충남대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이탈에 따른 공백을 완전히 메울 수는 없겠지만,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사립대병원 관계자는 "인력을 요청한 병원이 많지만, 지원 인력이 제한되다보니 (군의관과 공보의가)국립대병원에 우선 배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가 추가 지원을 약속한 만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복귀 전공의 비난에 병원 의료현황 '비공개'

복지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이번주까지 1차 면허정지 통지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은 오는 25일까지 의견을 제출해야 한다.

지역 5개 주요 대학·종합병원 이탈 전공의 수는 이날 오후 4시 기준 411명(96.3%)이다. 

다만 지난 1일부터 근무할 예정이었던 신규 인턴 전원(147명)이 임용을 포기하거나 재계약을 하지 않으면서, 현장에서 체감하는 의료 공백이 더 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부 병원은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 현황을 비공개 하고 있다. 전공의 사이에서 복귀한 의료진을 조롱하거나, 따돌림 시키고 있다는 사례가 알려지면서다. 

한 병원 관계자는 "전공의들 사이에서 현장에 남아 있거나 복귀한 이들을 비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련 부서가 일일이 전공의 복귀 현황을 공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몇몇 병원은 전공의 집단 이탈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입원과 수술환자가 줄어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대병원은 지난 8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무급휴가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건양대병원은 직원들의 연차 소진을 독려하고 있다. 

이탈 전공의 행정 처분 본격화..교수 반발 수위↑

정부가 이탈 전공의 행정 처분 절차를 본격화하면서, 의대 교수들의 반발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앞서 충남대의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9일 재직교수 373명을 대상으로 한 ‘전공의 사직사태 및 국가 사법조치 시행’ 설문조사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전공의들이 실제 사법조치(면허정지 및 취소, 구속)를 당할 경우, 전공의와 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교수들의 행동(겸직 해제, 사직서 제출 등)이 필요하다'는 항목에 응답자(316명) 중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비대위는 “교수 교권과 학생, 전공의 학습권을 무시한채 진행하고 있는 의료계에 대한 탄압을 멈춰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 긴급총회를 열어 행동 방식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