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서 직접 언급
대전시 "우주산업클러스터 탄력 기대" 환영
민주당 대전시당 "지방 패싱" 상반된 반응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읽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읽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한지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대전을 우주산업 중심 3각축으로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오전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세계 7대 우주 강국으로서 우주 경제 비전을 선포했다”며 “대전의 연구·인재개발, 전남의 발사체 산업, 경남의 위성산업 삼각 체제를 제대로 구축하고, NASA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을 설립해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전시는 현재 진행 중인 과기부 소관 우주산업클러스터 공모에서 전남(발사체특화지구), 경남(위성특화지구)과 달리 대전이 배제되는 분위기가 감돌자 진화에 나선 바 있다. 

이장우 시장은 이달 초 확대간부회의에서 “경제수석, 과기부 장관과 대전을 포함한 3축(전남, 경남, 대전)으로 가는 방향으로 깊은 대화를 나눴다”며 “최종 마지막까지 경제수석 약속처럼 3축으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 시장은 최근까지 대통령 비서실장,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과 접촉해 대전이 가진 우주산업 분야 특·장점을 강조해왔다.

시는 이날 오후 환영 입장문을 내고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가 우주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대전을 포함한 3각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대전을 포함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구축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장우 시장도 “우주산업 3각 체제 구축을 공언한 윤 대통령의 의지는 국가 우주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귀중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풍부한 산·학·연 인프라를 활용해 대전이 3각 체제의 중심이 되고, 국가 우주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윤 정부의 취임 100일 메시지를 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시당은 “100일 간 지방은 패싱을 넘어 철저하게 외면당하고 있다. 대통령은 취임기자회견에서도 지역이라는 단어는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며 “대전은 항공우주청, 우주클러스터 사업 선정 등 에서 제외되면서 과학도시라는 정체성마저 뿌리 채 흔들리고 있다”고 대전시와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시당은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겠다던 윤 대통령의 말은 정부의 정책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며 “공공기관 이전, 대통령 세종집무실 이전, 방사청 대전 이전 등 지역민들과의 약속, 지역균형발전과제를 반드시 지키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