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신규 특화지구 추진 검토
"3축 체제" 대통령 발언 후속 조치

지난해 10월 21일 발사된 국내 우주 발사체 누리호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지난해 10월 21일 발사된 국내 우주 발사체 누리호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지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연구·인재개발 중심 신규 우주산업클러스터 지정을 추진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우주산업 3축(대전·전남·경남) 체제 발언 이후 이뤄진 후속 조치로 대전이 낙점될 가능성이 크다.

과기부는 22일 한 언론보도에 대한 설명자료를 내고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발사체, 위성 산업 특화지구를 포함한 삼각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신규 1개 특화지구는 연구·인재 개발 기능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대로 관련 절차를 거쳐 지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기부는 “지난 7월 7일 ‘우주산업 클러스터 추진계획’에서 발사체, 위성 특화지구 구축 계획을 밝혔고, 당시 필요시 신규 특화지구를 지정하겠다는 점도 발표했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번 방침은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우주산업 3축 체제'를 언급한 이후 공식화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대전의 연구·인재개발, 전남의 발사체 산업, 경남의 위성산업 삼각 체제를 제대로 구축하겠다"며 "NASA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을 설립해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후보지로 선정된 전남(발사체 특화지구)과 경남(위성 특화지구)은 사업계획서 검토 후 국가우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내달 중 지정이 완료될 예정이다.

대전시가 유력한 신규 특화지구는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후보지 선정, 사업계획서 검토, 국가우주위원회 최종 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지정이 완료된다.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위원장은 과기부 1차관이다. 위원은 관계부처 및 전문가로 구성돼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