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우주산업 3축’ 발언 실효성 문제
[인터뷰 - 조승래 국회 과기방통위 간사]
“소관 부처와 엇박자… 시 전망, 앞서가는 것”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김재중 한지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대전·전남·경남 우주산업 3축 체제’와 관련해 대전시가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현실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국회의원(유성갑, 민주)은 18일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과기부 실무자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대통령의 말과 관계없이 우주산업클러스터 지정이 그대로 추진되고 있다”며 “우선 전남, 경남을 대상지로 하되 대전을 추후에 검토하겠다는 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3축 의지를 표명했는데, 과기부와 엇박자가 나고 있다. 정부 내에서도 조율이 안 되고 있는데, 졸속임이 드러나는 것”이라며 “이장우 시장이 얘기한 것은(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정) 앞서가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의 입을 통해 나온 이야기와 별개로 공모사업은 그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속사정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7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대전의 연구·인재개발, 전남의 발사체 산업, 경남의 위성산업 삼각 체제를 제대로 구축하겠다”며 “NASA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을 설립해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즉각 환영 입장문을 내고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가 우주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대전을 포함한 3각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대전을 포함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구축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시험·실증까지, 우주산업 모판 역할 정립 필요성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의 발언과 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정과의 연관성을 살필 때, 대전을 연구·개발 중심도시로만 언급한 것이 클러스터 지정과 동떨어진 뉘앙스라는 분석도 나온다. 시가 클러스터 지정을 설득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고민해야 할 지점이 따로 있다는 얘기다.  

조 의원은 “최초 3축 체계를 제안할 때, 대전이 우주산업의 모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며 “연구, 개발뿐만 아니라 시험과 실증 범위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현재 R&D 수준이 아닌 도전적인 과제들을 시험·실증할 수 있는 방향이어야만 산업 유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 의원은 “인력 양성도 전남과 경남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대전은 카이스트에 있는 스페이스리더 과정, 인공위성연구소, 지역 대학 내 우주·천문학과 등과 연계해 인력양성센터를 만들 수도 있다”며 “관련된 교육시설, 교자재를 세팅해 항공우주학교 형태로 가도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과기부는 우주산업클러스터 대상지로 사실상 전남(발사체특화지구), 경남(위성특화지구)을 낙점했다. 최종 공모 선정 결과는 내달 중 발표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