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산업클러스터 경남·전남 입지결정...대전지역 후폭풍
우주청 포기, 우주산업 키우겠다던 이장우, 책임론 부상
이 시장 “대통령의 뜻” 강조해 왔는데...정치력도 의문

이장우 대전시장이 후보시절이었던 지난 4월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만나 지역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이장우 대전시장이 후보시절이었던 지난 4월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만나 지역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김재중 기자] 윤석열 정부가 우주관련 정책에서 대전을 철저히 배제하면서 ‘이장우 대전시장’의 책임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 시장이 지역의 중요현안에 대해 늘 ‘정치력을 통한 돌파’를 강조해 왔지만, 아무런 정치력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는 항공우주청을 경남 사천에 설치하기로 한데 이어 ‘우주산업클러스터’ 입지 마저 경남과 전남으로 잠정 결정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의원(유성갑, 민주)이 지난 29일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상대로 직접 확인한 내용이다.

조 의원이 “전남은 발사체 특화지구, 경남은 위성특화지구로 결정된 것이냐”고 묻자, 이 장관은 “(클러스터 지정 검토)위원회에서 그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대전은 위성특화지구 선정을 위해 경남과 입지경쟁을 벌여왔지만, 우주청에 이어 또 한 번 고배를 마시게 됐다.

조 의원을 비롯한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조 의원은 “지난 7일 우주산업 클러스터 사업 추진을 공식화한 후 고작 3번의 검토회의를 거쳐 후보지까지 속전속결로 결정했다”며 “이장우 대전시장의 무관심, 대전시의 소극대응이 만들어 낸 참사”라고 윤석열 정부와 이장우 대전시장 모두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정부의 도 넘는 대전 외면뿐 아니라 대전시의 소극적이고 무사안일한 자세도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졸속추진 되는 우주산업클러스터 사업은 국가 우주산업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과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졸속결정과 함께 이장우 시장의 대응능력을 문제삼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이 시장은 예비후보 시절이었던 지난 4월 2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만나 자신의 공약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받았다며 이를 선거전에 적극 활용했다.

당시 이장우 후보는 “대전시민이 원하는 항공우주청 대전입지에 대한 의견교환이 있었느냐”는 <디트뉴스> 질문에 “행정기관으로는 지역에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없고, 대전에 항공우주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이 당선인의 뜻인 것 같다”며 “(당선인 공약의) 취지에 맞게 산업용지를 500만평 이상 구축해 항공우주산업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우주청을 포기하는 대신 우주산업이라는 실리를 챙기겠다는 내용이다. 그것이 대통령의 의지이기도 하다는 주장인 셈.

이 시장은 취임 직전인 지난 6월 27일에도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대선 때부터 대전에 항공 우주기업을 육성하는 게 이득이 크다고 말씀했다. 그 취지를 존중한다”며 “방위사업청 이전과 방산기업, 대통령께서 약속한 항공 우주기업 유치 등에 전력투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이장우 시장은 ‘대전의 항공우주산업 육성’에 대해 대통령과 교감이 있다는 표현을 반복해서 강조해 왔다. 그러나 결과는 ‘대전 패싱’으로 돌아왔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을 우주산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라는 (이장우 시장의) 말이 거짓인지, 아니면 대통령의 말과 행동이 그때그때 다른 것인지 해명하라”고 이장우 시장에게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