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근로여건·인사·평가 정책 방향 질의
허 후보, 소통 창구 마련·평가제 개선 공감

오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시공무원노조에서 대전시장 후보에게 전달한 질의서와 답변 내용. 대전시공무원노조 제공.
오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시공무원노조에서 대전시장 후보에게 전달한 질의서와 답변 내용. 대전시공무원노조 제공.

[한지혜 기자] 대전시공무원노동조합이 오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시장 후보에게 정책질의서를 전달했으나,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후보만 회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장우 국민의힘 후보는 모든 질의에 미응답했다.

28일 대전시공무원노조에 따르면, 노조 측은 지난 16일 두 후보 선거 캠프에 질의서를 발송, 23일까지 답변을 요청했다. 정책 질의는 총 13가지로 직원 근로여건 개선, 인사 정책, 소통 의지, 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 등이 주제다.

허 후보는 13개 질의에 모두 답변했다. 반면, 이 후보는 모든 질의에 무응답하면서 답변서를 회신하지 않았다.

허 후보는 직원 공간 확보를 위한 시청사 별관 건립, 청사 내 유관기관 외부 이전에 대한 질문에 “유휴부지를 활용해 별관을 신축하거나 행정재산 매입 등을 통해 어린이집, 유관기관, 시민 관련 부서를 입주시키고 이들 공간을 직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 노동조합 추천 인사를 인사위원으로 임명하는 안, 다면평가제 도입 등과 관련된 질의에는 “노조 추천 인사위원 임명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다면평가제가 인기투표 형태가 되지 않도록 보완해 근무평정, 성과급 평가에 반영하도록 하겠다. 조직개편 시에도 실국장뿐만 아니라 노조 의견을 듣는 장치를 마련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외에도 허 후보는 전 직원 대상 노동인권 의무교육 시행, 민원 업무 담당 공무원 보호 제도 마련, 노조와의 상시 대화 창구 마련 등에 동의했다.

노조 측은 “시와 구 단위 노조에서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서를 보냈다"며 "광역단위 정도면 최소한 일반적인 상식 선에서 답변은 해야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