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단체장, 공감대 형성·공조 확인 긍정적
차별화 전략 모색하며 엇박자 낼 경우 ‘균열’ 우려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등이 지난 14일 대전시청에 모여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등이 지난 14일 대전시청에 모여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를 추진하는 광역단체들이 지역적 특성에 따라 접근 방식에서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다. 충청권 동반발전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각론으로 들어가 보면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지역사회와 정치권에서는 메가시티 추진에 있어 광역단체들의 다양한 접근 방식과 전략 마련에 엇갈린 해석을 내놓고 있다. 

양승조 “메가시티는 하나의 흐름” 공감
“수도권 인접한 충남, 방향점 다를 수 있어”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22일 도청에서 열린 송년 기자회견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과 관련해 “생활·경제광역권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충청권 광역메가시티가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메가시티는 하나의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대전을 중심으로 충북과 세종은 근접거리에 있다. 하지만 충남은 수도권과 인접해 이들과 방향점이 다를 수 있다”며 “수도권 2500만 인구와 엄청난 경제력을 도외시하고 충청권에만 매몰될 수 없다”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마련과 수도권 연계사업 병행이라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선언한 셈이다. 

허태정 “시야 넓혀야”..‘대전시 주도론’ 역설
이춘희 “수도권 버금가는 메가시티 도약 노력”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서 '대전시 주도론'을 계속적으로 역설하고 있다. 허 시장은 지난 21일 주간업무회의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계획인 광역협력사업 구상을 보고받고 "시가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 시장의 당부에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있어 대전시가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전제 속에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라는 주문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15일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 조성’ 사업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초광역 협력과제로 선정되자 “지자체 간 지속적인 소통·협력을 통해 수도권에 버금가는 충청권 메가시티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은 지난달 20일 국립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고, 대전·세종·충남·충북이 하나의 광역생활경제권인 이른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내용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어 지난 14일에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을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것을 요구하는 공동 건의문도 채택했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행정수도추진단 역시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세종시 이전과 충청권 그랜드 메가시티(안)의 밑그림을 발표했다.

충청권 광역단체 협력·연대 ‘긍정론’ 
“차별화 전략 집중하면 공조 균열” 우려도

일부에서는 광역단체간 공동과제 발굴과 대응보다 차별화 전략 마련에 집중할 경우 공조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사진=지난달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합의문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광역단체간 공동과제 발굴과 대응보다 차별화 전략 마련에 집중할 경우 공조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사진=지난달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합의문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충청권 광역단체간 협력과 연대를 통해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공조체계와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긍정적인 해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와 지방소멸 대응TF 소속 강준현 의원(세종을)은 지난 16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당장은 충청권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과제 발굴에 역점을 두고 주기적으로 회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의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에 선정된 충청권 사업을 중심으로 로드맵을 짜겠다는 구상과 더불어 지역 정치권의 협조를 약속했다. 

한편에서는 광역단체간 공동과제 발굴과 대응보다 차별화 전략 마련에 집중할 경우 공조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선출직 신분인 지자체장들은 차기 지방선거에 재출마하려면 뚜렷한 성과를 내야 한다. 충청권 메가시티가 가시적 성과를 얻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차별화 전략으로 엇박자를 낸다면 공조체계 균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의식하듯 허 시장은 지난 21일 회의에서 “충청권 메가시티가 본격 추진되는 과정에서 각각의 이해관계가 충돌하게 될 것”이라며 “4개 시도가 각자 유리한 조건을 내세우면 다소 갈등을 회피할 수 없지만, 결국 조정과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