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뉴딜·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 등 공동 사업 ‘모색’

국가 균형발전특위 핵심 사항인 권역별 메가시티와 지방소멸 대응을 병행하기 위한 충청권 로드맵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지방소멸대응 TF출범식 모습. 민주당 홈페이지.
국가 균형발전특위 핵심 사항인 권역별 메가시티와 지방소멸 대응을 병행하기 위한 충청권 로드맵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지방소멸대응 TF출범식 모습. 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을 국가균형발전 특위로 확대했고, 지방소멸 태스크포스(TF)도 출범했다. 이에 따라 국가 균형발전특위 핵심 사항인 권역별 메가시티와 지방소멸 대응을 병행하기 위한 충청권 로드맵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14일 국가 균형발전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하고, 위원장에 국가균형발전·행정수도추진단 단장을 역임했던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을)을 임명했다.

추진단은 지난 8월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이전에 관한 전략 수립을 위해 출범한 이래, 약 4개월 간 전국 지역순회 토론회와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 여론과 제안을 수렴했다.

민주당, 균형발전특위·지방소멸 TF출범..‘균형발전’ 본격화
국가 균형발전 로드맵, 충청권 전략적 비전 ‘관심사’

이후 지난 9일 ‘국가균형발전 4대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정리해 발표했다. 민주당은 후속 조치로 국가균형발전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추진단을 ‘특위’로 격상한 것이다. 

추진단이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4대 전략의 핵심축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균형발전 촉진과 권역별 메가시티 육성이다. 이 가운데 충청권은 수도권과 동남권(부울경)과 함께 3대 ‘그랜드 메가시티’ 추진 전략에 포함됐다. 

민주당은 또 같은 날 지방소멸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당내 TF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지방소멸대응TF는 송재호 의원과 염태영 최고위원을 공동단장으로 총 40명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수도권을 제외한 권역별 의원과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12명(강준현·김두관·김영배·문진석·박범계·박재호·서삼석·이상헌·이원택·이장섭·조오섭·허영 의원)과 황명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소멸위기 지역 기초단체장과 지역위원장 등 8명, 각 권역별 출신 교수를 포함한 전문가 18명으로 이루어졌다.

균발위 선정 3대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사업’ 주목
강준현 “공동 과제 발굴에 역점..정치권 과제 해결 노력”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등이 지난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을 촬영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등이 지난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집권 여당이 행정수도 완성을 포함한 권역별 메가시티와 지방소멸 대응에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면서 충청권은 어떤 전략적 비전을 내놓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은 지난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공동건의문에 채택된 구간별 광역철도망 계획은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구간 광역철도 ▲정부세종청사~조치원 구간 일반철도 ▲보령~공주~정부세종청사 구간 등 3개 노선이다.

국가균형발전특위와 지방소멸 대응TF에 속한 강준현 의원(세종을)은 16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한국판 뉴딜 내에 지역균형발전 뉴딜분과위원장을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이 맡고 있다. 당장은 충청권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과제 발굴에 역점을 두고 주기적으로 회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어 최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의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에 선정된 충청권 지역 사업을 중심으로 로드맵을 짜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균발위는 지난 9일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 13건을 선정·발표했는데, 충청권은 ▲서해안권 초광역 대기질 개선 ▲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 조성 ▲ 충청권 4차 산업혁명 기반 소재부품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업 등이 선정된 바 있다.

강 의원은 “균발위로부터 용역비를 지원받아 충청권 3개 사업의 세부과제에 대한 용역을 발주해 내년 1분기 중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과 관련해 “충청권 메가시티 일환 사업”이라며 “생활과 경제공동체를 조성하려면 도로망과 철도망 등 교통망은 필수 요건”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수도권이라는 큰 공동체에 대응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그 정도 규모는 필요하다.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는데, 반영 여부는 남은 숙제라고 보고 정치권이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