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메가시티 추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 기대감
충청권 메가시티 ‘엇박자’ 우려..자치단체 공조 유지 ‘관건’

김태흠 충남지사 야심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 야심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 야심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지역 소멸 치유책이자 지역 경제발전의 신(新)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긍정론과 충청권 메가시티와 엇박자를 내지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충남도는 지난 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충남지사, 자문위원, 추진단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민·관 추진단’을 발족했다. 추진단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협력 추진과 아산만권 발전방향 및 사업 추진, 미래사업 발굴, 정부·국회·지자체 등 대외협력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앞서 김태흠 지사와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달 29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충남·경기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김태흠 지사는 “충남과 경기가 100년을 내다보는 비전과 대한민국의 경제산업 지도를 재설계하고, 지방시대 새로운 모델로 발전되길 희망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아산만에 걸쳐 있는 충남 북부와 경기 남부를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충남 천안·아산·당진·서산과 경기 평택·안성·화성·오산 등지에 걸쳐 있는 자동차 산업과 디스플레이, 수소 산업 등을 묶어 신(新) 공업지대로 만든다는 개념.

김태흠 지사와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달 29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충남·경기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황재돈 기자.
김태흠 지사와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달 29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충남·경기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황재돈 기자.

다만, 일부에서는 충남도가 경기도와 메가시티 사업에 집중할 경우 충청권 공조의 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특히 ‘메가시티 선두주자’로 불리던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이 자치단체 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며 좌초 위기를 맞으면서 충청권 메가시티를 바라보는 시각도 갈리고 있다.  

이필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5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충청권 메가시티는 기존대로 가는 것이고, 베이밸리는 경기도와 연계해 광역간 필요 부분에 협력 사업을 그려가는 것”이라며 “경기도는 충청권 메가시티 대상 지역이 아니었지 않은가. (충남만) 따로 가는 게 아니”라고 밝혔다.  

“정부도 마찬가지고 지자체도 그렇고, 어느 하나만 집중해서 할 순 없다. 지역별 현안 사업이 한두 개가 아니기 때문에 같이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진종헌 공주대 교수(지리학과)는 “충남의 경우 지난 민선 7기 때도 충청권 3개 시도에 비해선 메가시티에 적극성이 덜했다”며 “지자체장의 의지라기보다 지리적 여건 자체가 대전, 세종, 충북에 비해 수도권 인접으로 얻는 직접적 이익이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충남은 두 가지를 신경 써야 해서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베이밸리 메가시티만 집중하고, 충청권 메가시티를 신경을 쓰지 않으면 곤란하다. 그런 측면에서 여론 조성을 통해 도정 방향을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