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통해 지방소멸 위기 극복 의지
부울경 메가시티 주춤, 충청권 도약 기회 삼아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 모습.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 모습.

[류재민 기자] 여야 대표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 의지를 나타내면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가 주춤하는 동안 4개 광역단체(대전·세종·충남·충북)와 정치권이 힘을 합쳐 중앙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여론도 모아지고 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8일 국회 첫 교섭단체 연설에서 “이제 국가균형발전은 시혜나 배려가 아닌 국가의 존속과 지속 발전을 위한 필수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수도권 1극 체제를 5극 체제로 다변화하고, 제주, 강원, 전북을 특별자치도로 만드는 ‘5극 3특 체제’ 재편을 제시했다. 이 대표가 제시한 ‘5극 3특 체제’는 지난 대선 당시 공약이기도 했다. 

이에 질세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다음 날 교섭단체 연설에서 국가 균형발전을 역설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국제 경쟁력을 견인해 나갈 새로운 융합형 신성장 경제특구 구축을 정부와 야당에 제안하고자 한다”며 “지방소멸을 부르는 수도권 일극의 경제 체제에서 벗어나 지방 중심의 새로운 성장 엔진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영남권, 호남권, 세종·충청권, 강원·제주권 등 총 5개 지역에 조성해 규제 완화, 세제 감면, 민간 중심 등 윤석열 정부의 정책자산을 모두 투입하는 대기업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설치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야 대표가 균형발전과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면서 충청권 메가시티 역시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르면 내년, 늦어도 2024년께 메가시티 설립을 목표로 합동추진단 구성을 진행 중이다.

진종헌 공주대 교수(지리학과)는 2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균형발전이나 지방소멸 심각성과 위기 인식은 여야가 비슷할 것”이라며 “다만, 부울경은 지방정부가 바뀌고 나서 지자체장들의 의견이 달라 정상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메가시티 첫 주자로 관심을 모았던 ‘부울경 메가시티’는 박완수 경남지사와 김두겸 울산시장이 논의 중단을 선언하면서 백지화 가능성이 커졌다. 진 교수는 충청권이 현 상황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부울경이 메가시티에서 앞서가고 충청권은 후발주자였다. 하지만 부울경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충청권 메가시티가 어떻게 가느냐가 전체적인 균형발전과 메가시티 전략에서 중요성이 커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또 “충청권이 정파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강호축을 강화하는 메가시티는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는 부분”이라며 “아주 빠른 속도로 진척되지 않더라도, 4개 시도가 현재 여건에 맞게 디자인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