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민·관 합동 추진단 등 구성 계획
전문가, 공업용수 확보 및 기회발전특구 지정 필요성 언급

충남도와 경기도가 ‘베이밸리(Bay valley)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9개 세부 협력사업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사진.
충남도와 경기도가 ‘베이밸리(Bay valley)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9개 세부 협력사업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사진.

[황재돈 기자] 충남도와 경기도가 ‘베이밸리(Bay valley)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9개 세부 협력사업에 잠정 합의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양(兩) 도는 실무 협의과정에서 충남도가 제안한 8개 세부과제 중 2개 사업은 제외했고, 경기도 제안 3개 사업을 추가했다.

하지만 당초 충남도가 제안한 메가시티 조성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공업용수 확보’ 등 핵심사업이 빠진 점은 향후 풀어야 할 과제로 남게 됐다.

김성환 충남도 개발정책팀장은 9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그동안 경기도와 베이밸리 메가시티 관련 실무협의를 진행해 총 9개 세부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김태흠 충남지사 대표 공약으로, 아산만에 걸쳐 있는 충남 북부와 경기 남부를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충남 천안·아산·당진·서산과 경기 평택·안성·화성·오산 등지에 걸쳐 있는 자동차 산업과 디스플레이, 수소 산업 등을 묶어 신(新) 공업지대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김 지사는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세부 과제로 ▲아산만 순환철도 신설(천안-아산-평택) ▲천안 종축장 부지 최첨단 국가산단 조성 ▲당진-평택국제항 물류환경 개선과 대 중국 수출 전진기지 육성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 복원 ▲한국판 골드코스트 조성(안산 대부도~보령 해저터널) ▲수소에너지 융복합산업벨트 조성 ▲한강수계 충남 서북부권 용수 이용 ▲천안·아산 일부지역 평택지원법 적용 사업을 공약했다.

천안-아산-평택을 잇는 아산만 순환철도 위치도. 충남도 제공.

㊀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 복원, 한강수계 용수 이용
㊉ 해양쓰레기 대응, 마리나항 육성, 공동발전 연구용역 발주


이중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 복원’과 ‘한강수계 충남 용수 이용’ 사업은 실무협의 과정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제외됐다. 대신, 경기도가 제안한 ‘해양쓰레기 공동 대응’과 ‘마리나항 육성’, ‘충남·경기 공동발전을 위한 연구용역 발주 사업’은 추가됐다.

김 팀장은 “자유구역청 복원은 충남에서 먼저 지정을 추진한 뒤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뜻을 모았고, 한강수계 이용 건은 물 관리는 국가 관할이기에 협의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해 사업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도는 경기도와 협력사업에서 제외된 과제를 자체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올해 자유구역청 복원을 위한 연구용역비 3억 원을 확보하고, 전담기구 설치 등 추진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베이밸리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서 공업용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 아산호 여유용수 활용 등 용수 조달 방안을 위해 농어촌공사나 수자원공사 등과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당진-평택항 현황도. 충남도 제공.
당진-평택항 현황도. 충남도 제공.

“베이밸리 조성에 공업용수 확보 매우 중요”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기회발전특구 지정 필요”


전문가들은 세부 협력사항에서 제외된 ‘한강수계 이용 건’과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 복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의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통한 기업 유치도 언급했다. 

정윤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핵심은 대기업과 물류, 공업용수 3개를 확보하는 것”이라며 “충남은 물 부족 지역으로 경기도와 산업적인 측면에서 협력도 중요하지만, 공업용수를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과거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은 충남 당진과 아산, 서산, 경기 평택과 화성 등 환황해경제자유구역을 관할했다”며 “충남은 경기도 삼성전자 평택지구와 협력이 필요하기에 함께 경제자유구역으로 묶이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 못하다면 단독으로라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는 기존 규제자유특구에 더해 교육 정원 자율화나 규제 품목을 지방이 정하도록 하는 '기회발전특구'를 베이밸리에 유치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기업 유치와 투자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도 조언했다.

한편, 오는 13일로 예정된 ‘베이밸리 메가시티 충남·경기 상생협력 업무협약’은 각 지역 수해복구 상황에 따라 연기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