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신년기자회견 "행정수도, 자족성 경쟁력 가지려면..."
대전·세종 교통망 연결 비롯해 경제공동체로, 궁극엔 조직통합해야 
중기부 이전 청사재배치 관련 "직·간접 경로통해 총리실에 입장 피력 中"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시작으로 대전이 중부권 메가폴리스 중심도시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시작으로 대전이 중부권 메가폴리스 중심도시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경제통합 범위를 넘어 능동적인 행정력을 발휘하려면 결국은 조직의 통합이 가능해야 한다"며 대전·세종 통합론을 다시 꺼내들었다. 경제적 협력을 통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등을 우선 추진해 나가겠지만, 결국엔 조직통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허 시장은 13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대전·세종간 교통망 확충, 경제공동체, 조직 통합 등을 거론하며 궁극적으로는 대전이 중부권 메가폴리스의 거점이자 중심도시로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허 시장은 "이미 지난해 11월 충청권 4개 시·도 지사가 모여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합의, 이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 중"이라며 "(대전·세종 통합을 위해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결 뿐만 아니라 경제 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대전과 세종의 지역화폐를 통용하는 것부터 시작해, 두 도시의 경계지역인 신동·둔곡 지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동·금탄지구 스마트융복합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한 과학기술 기반 경제통합을 거론했다. 

방점은 대전·세종 통합에 찍혔다. 허 시장은 "경제통합이라는 것은 서로의 이해관계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효성이 있을 수 밖에 없다"며 "경제통합 범위를 넘어 능동적인 행정력을 발휘하려면 결국은 조직의 통합이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전과 세종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허 시장은 "국회는 물론 청와대 이전까지 세종이 명실상부한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대전이 모든 지원을 할 것"이라며 "자족성과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행정수도 위상을 갖기 위해서는 대전·세종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한 충남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통합에 대한 이야기는 따로 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대전·충남은 원래 하나로 동질감은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령-대전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 등을 적극 논의할 계획임을 밝히기도 했다. 

이외에도 허 시장은 중기부 이전에 따른 정부의 청사재배치와 관련해 "청사재배치 방안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총리실이다. 대전시민들의 정서에 부합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인지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시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허태정 시장은 지난 7월 '대전형 뉴딜'을 발표하면서 ‘대전-세종 통합론’을 처음 제기했다. 그러나 이춘희 세종시장과 세종시 정치권이 호응하지 않으면서 '대형 의제'로 확장시키는데 실패했다. 이후 충청 메가시티 논의가 활발히 이어지면서 경제분야에 중점을 둔 협력방안 등이 구체화되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