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균특법 개정안 통과 ‘총력전’..정치공방 등 ‘쟁점화’

대전‧충남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대전‧충남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대전‧충남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 개회한 2월 임시국회가 20대 국회 사실상 마지막 회기라는 점에서 총선 공약화와 정치쟁점화를 통해 표심을 얻으려는 여야의 힘겨루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8일 국회를 방문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홍의락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기선 미래통합당 간사를 비롯해 20여명 여야 의원들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을 피력했다. 동시에 오는 20일로 예정된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허 시장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의 길이 열릴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의지와 역량을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며 “대전 혁신도시를 기필코 이루어내겠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국회에 상주 중인 김주이 기획조정실장을 중심으로 혁신도시태스크포스(TF)팀과 중앙협력본부 직원들이 일사분란하게 맡은 역할을 수행해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반드시 이끌어 낸다는 전략이다.

허태정‧양승조, 산자위원 만나 균특법 통과 ‘협조’ 요청
민주당 대전시당 “정치쟁점화 시도 대신 진정성 보여야”

충남도 역시 김용찬 행정부지사와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가 이날 산자위와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과 관련법 통과를 호소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오는 19일과 20일 국회를 찾아 상임위원들을 만날 예정이다.

충남도는 박연진 건설교통국장을 팀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직원 4명이 서울사무소에 상주하며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지난 17일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염원하는 시민들과 함께 근거 법안인 균특법 개정안의 20대 국회 처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또 “민주당만의 노력으로는 이 법안의 통과가 어려워 여야 모두는 일각의 지역 이기주의 발현과 정치 쟁점화 시도를 떨쳐내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 아래 반드시 이번 회기에 이 법안을 처리하는 진정성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시‧도당 “혁신도시 지정 통과 최선”
민주당 겨냥 “TK의원 개인 발언 트집, 선거 이용 술수”

지난 17일 통합과 함께 자유한국당에서 명칭을 바꾼 미래통합당도 혁신도시 지정 통과를 촉구하는 동시에 여당을 향한 날선 공세로 이슈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미래통합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은 18일 공동 성명을 내고 “대전‧충남 혁신도시법 국회 통과에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민주당과 양승조 충남지사 등을 겨냥해 “일부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의 개인적 발언을 트집 삼아, 전 방위적으로 달려드는 모양새를 지켜보니, 머리에 온통 혁신도시법을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시커먼 술수로만 가득 차 있는 게 분명하다”고 성토했다.

이어 “차분하고 이성적인 접근을 통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국가균형발전을 가늠할 초석이며, 모두가 잘 사는 대한민국의 기본 전제임을 역설해야 하다”며 “대전시당‧충남도당이 배수의 진을 치고 150만 대전시민, 220만 충남도민과 함께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충남 홍성‧예산)도 지난 1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도시 법안통과에 발목을 잡고 반대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충청권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망언, 이낙연 전 국무총리 실언,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방관과 침묵에 있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국회 상임위원들을 잇달아 만나 혁신도시와 관련해 대화를 나눴다. 또 그동안 공청회와 토론회를 통해 혁신도시 문제는 여야가 함께해야 한다고 수차례 강조했다”며 “제 역량을 발휘해 2월 임시국회에서 (균특법이)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18일 대전·세종·충남 광역시·도 의회 의장단도 국회를 상대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등 3개 시·도 의회 의장단은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대전·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배후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인구유출과 경기침체 등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대전·충남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범계‧홍문표‧김종민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균특법 개정안이 20일 산자위 전체회의를 통과할 경우 오는 26일 법제사법위원회로 올라가 마지막 관문인 본회의 상정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