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이해찬‧이인영 등 여당 지도부 면담
허, 이종구 산자위원장 만나 균특법 관련 협의

양승조 충남지사가 6일 오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을 강조하며 관련법 통과에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6일 오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을 강조하며 관련법 통과에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이 2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혁신도시법 통과를 위해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2월 임시국회는 4‧15 총선을 앞두고 열리는 사실상 마지막 국회인 만큼 법안처리의 마지노선이라는 점에서 두 광역단체장의 발걸음이 분주해졌다.

앞서 혁신도시법 개정안은 지난해 10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오는 5월 27일부터 대전 소재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골자로 박범계(대전 서구을)‧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자유한국당 의원이 각각 발의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은 지난해 11월 국회 상임위 법안소위 통과 후 계류 중에 있다.

양승조 “영남권 일부 반대 여론, 상처에 소금뿌리는 격”
“법안 통과에 최선을 넘어 사력 다할 것”

대전시와 충남도는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혁신도시 지정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20대 국회 내 통과에 집중하고 있다.

먼저 양 지사는 6일 오후 국회를 찾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만나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법안 통과에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남은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됐으나, 세종시는 충남에서 분리 승격했다”며 “세종시 탄생에 가장 기여한 충남과 대전이 정작 국가균형발전 정책에서는 소외받고 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은 수도권과 인근 대도시 배후기지 역할이 아닌,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며 “충남 혁신도시는 단순한 지역 이기주의적 주장이 아니라, 함께 잘사는 나라,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당 지도부 면담을 마친 뒤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부 영남권 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저지 움직임’과 관련해 “일부 정치권의 주장”이라면서도 “충남과 대전 시민들에게 비수를 꽂고, 상처 난 곳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양 지사는 “대구와 경북지역 공공기관을 충남으로 이전해 달라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며 “쌀 99섬 가진 사람이 1섬지기 어려운 사람에게 100섬을 채울 테니 달라는 것과 같은 이치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우리 지역의 것을 챙기려는 게 아니라, 남의 지역 현안을 저지하려는 건 14년 의정활동에서 처음”이라고도 했다.

양 지사는 또 “혁신도시법이 이번 국회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최선을 넘어 사력을 다해야 한다. 할 수 있는 건 다 할 생각”이라고 의지를 나타냈다.

허태정 “대전‧충남 공조 잘 하면 관련법 통과될 것”
“정부도 기본적으로 혁신도시 추가 지정 긍정적”

양승조 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오후 이종구 산자중기위원장을 만나 혁신도시를 지정할 법적 기반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오후 양승조 지사와 이종구 산자중기위원장을 만나 혁신도시를 지정할 법적 기반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

허 시장 역시 이날 오후 양 지사와 함께 이종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면담하고,  혁신도시를 지정할 법적 기반인 균특법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

허 시장은 “역대 어느 시‧도지사 보다 공조를 잘 하고 있다. 인재 채용 확대 문제 등 현안마다 잘 대응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이 이번 (혁신도시 지정)까지 우리가 잘 공조한다면 관련 법안도 통과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허 시장은 특히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대전 시민 서명부를 국토부장관에게 전달했는데, 장관 입장도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해 매우 긍정적으로 말했고,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돼 법안을 마련하면 국토부는 모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이어 “이처럼 현 정부 방침은 기본적으로 혁신도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해당 법안이 상임위와 본회의를 통과되면 그 다음 단계는 순조롭게 될 것”이라며 “일부 지역 의원들 발언은 그 지역의 정서를 표현한 것이지 전체 의견이나 당론은 아니다. 이번에 이종구 위원장을 만나 충청권 입장을 설명했고, 양 지사와 손잡고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이달 중 30일 회기로 임시국회를 열어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상임위원회 등에 이어 본회의에서 주요 법안을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