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19일 본회의 열고 10명 중 9명 제명 찬성
박 의원, 소명차 본회의 참석...중구의회 첫 제명 불명예

박찬근 대전 중구의원이 동료 여성의원을 성추행 의혹으로 제명됐다. 앞줄 오른쪽 두번째가 박 의원.

동료 여성의원을 성추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찬근 대전 중구의원이 결국 제명됐다.

중구의회는 19일 본회의를 열고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요구한 박 의원의 제명안에 대해 무기명 비밀투표에 부친 결과 제명안이 통과됐다.

제적의원 12명 가운데 당사자인 박 의원과 출석정지 60일 징계 중인 정옥진 의원을 제외한 10명이 투표를 진행해 찬성 9표, 반대 1표로 제명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박 의원은 지난 1991년 4월 중구의회가 개원된 이후 처음으로 임기 도중 제명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박 의원은 이날 본회의에 출석해 자신을 소명했지만 제명을 면하지는 못했다. 박 의원은 지난 5일 소속 상임위 위원들과 저녁 자리에서 동료 여성을 성추행한 의혹으로 논란이 일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해 8월에도 동료 여성의원 2명을 성추행한 의혹이 제기돼 출석정지 30일 처분된 바 있다.

당시 중구의회 윤리위에서 제명을 의결했지만 본회의 표결에서 제명이 부결됐다.

박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대전지역 여성단체의 회견이 열렸다.
박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대전지역 여성단체의 회견이 열렸다.

한편 이날 중구의회는 오전부터 여성단체와 자유한국당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개최하며 박 의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대전여성정치네크워크와 대전여성단체연합 등 지역 여성단체는 이날 오전 10시 중구의회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탈당이 아니라 중구의원을 사퇴함으로써 진정성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면서 "박 의원의 두번째 성추행 논란은 세금으로 의정비를 받는 공인의 자세에 맞지 않는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여성 지방의원 및 당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10시 30분 중구의회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습 성추행범 박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이날 오전 박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회견을 가졌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이날 오전 박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회견을 가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