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적의원 12명 중 10명 표결 결과 9명 찬성했지만 1명 반대
중구의회 안팎, 민주당 소속 의원으로 추측설 파다

박찬근 전 대전 중구의원이 제명된 가운데 제명에 반대한 의원 1명이 있어 주목된다. 사진은 중구의회 본회의장 모습.
박찬근 전 대전 중구의원이 제명된 가운데 제명에 반대한 의원 1명이 있어 주목된다. 사진은 중구의회 본회의장 모습. 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가 박 전 의원.

대전 중구의회 개원 이래 처음으로 박찬근 전 의원이 두차례에 걸쳐 동료 여성의원을 성추행한 의혹으로 제명된 가운데 박 전 의원의 제명에 반대 입장을 밝힌 1명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중구의회는 지난 19일 본회의장에서 박 전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표결에 부쳤다. 앞서 18일 중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박 전 의원에 대해 위원 7명 만장일치로 제명안이 가결됐다. 

중구의회는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묻는 투표를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했다. 전체 12명인 중구의회는 내부 규정상 2/3의 찬성이 있어야만 제명안이 가결된다. 박 전 의원의 제명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최소 8명의 찬성이 필요했는데 결과는 9명이 찬성함에 따라 제명이 가결돼 박 전 의원의 의원직은 박탈됐다.

하지만 표결 결과를 두고 지역사회는 물론 중구의회 내부에서 조차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었다. 이번 사태를 두고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박 전 의원의 자진 사퇴 또는 중구의회 차원에서 제명조치였다. 스스로 그만두지 않는다면 의회에서 만장일치로 제명시켜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요구들이었다.

그런데 박 전 의원의 제명안에 대해 반대표가 나왔다. 1명.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됐기 때문에 반대표를 던진 1명은 본인이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 한 누군지 알 수 없다. 다만 추측은 가능하다. 참고로 박 전 의원이 제명되기 전까지 12명 의원 가운데 민주당과 한국당이 5명씩이었으며 무소속이 2명이었다. 박 전 의원은 민주당이었지만 2차 성추행 의혹 이후 스스로 탈당계를 냈다.

지난해 8월 처음으로 박 전 의원이 동료 여성의원들을 성추행 의혹이 발생했을 때부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박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이라는 점이 강하게 작용했고, 여기에 중구의회 의원이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발본색원 차원에서 더욱 강력하게 반발했다. 1차 성추행 의혹에 대해 한국당이 나서서 제명을 요구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지난 5일 2차 성추행 의혹이 제기됐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즉각 박 전 의원에 대한 제명을 요구했고, 지역시민단체가 가세하면서 제명은 기정사실화되는 모양새였다. 따라서 한국당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졌다고는 볼 수 없어 보인다.

때문에 의혹의 눈초리는 민주당을 향해 쏠린다. 민주당은 박 전 의원의 소속 정당이었던데다 박 전 의원과 함께 동고동락했던 했던 의원이 여럿이다. 몇몇 민주당 의원과는 무척 가까운 관계로 알려졌을 정도다. 지난해 1차 성추행 의혹 당시 박 전 의원에 대해 윤리위는 제명을 요구했지만 본회의장에서 표결 결과 제명이 부결된 것도 민주당 의원들이 제명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2차 성추행 의혹에 대해 제명을 반대한 1명도 민주당 소속일 가능성이 높다. 중구의회 한국당 의원들 뿐 아니라 민주당 의원들도 일정 부분 동감하는 눈치다. 

중구의회 한 민주당 의원은 "제명 표결 전 의원들끼리 이런 저런 얘기가 있었는데 대부분 제명에 찬성하는 의원들이었지만 일부는 회의적인 의견도 있었다"면서 "표결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랄 정도였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의 제명안에 대해 반대표가 나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이런 결과가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단 1명의 반대표지만 1표 이상의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한국당 소속 한 중구의원은 "만장일치로 제명이 가결될 줄 알았는데 반대표가 나와 착잡한 생각이 든다"며 "혹시나 박 전 의원에게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는 빌미를 준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한국당 대전시당은 조만간 박 전 의원을 성추행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