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공약 대 野 의원 공약’ 공방 예상
공직선거법 위반·막말·자질 논란도 ‘도마 위’

4·10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역대 총선마다 ‘민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온 충청권도 서서히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는 분위기이다.
4·10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역대 총선마다 ‘민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온 충청권도 서서히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는 분위기이다.

[특별취재반 류재민 기자]  4·10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역대 총선마다 ‘민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온 충청권도 서서히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는 분위기이다. 이번 충청권 총선에서는 지역별 숙원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못지않게 ‘공약 이행률’이 핵심 선거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대선 지역 공약 이행률이 지지부진한 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여당인 국민의힘은 지난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공약 이행률로 맞불을 벌일 태세다. 

우선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충청의 아들’을 자처하며 대전·세종·충남에서 득표율 50%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 득표율(48.6%)보다 높은 수치로, 0.73% 차이로 신승을 거둔 윤 대통령에게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당시 충청권에 내건 공약은 답보와 표류를 거듭하고 있다. 육군사관학교 충남(논산) 이전은 군 당국의 거센 반발에 사실상 물 건너간 상태고, 국립 경찰병원 예타와 천안 치의학연구원 건립도 이제나저제나 하고 있다. 

숙원 사업인 서산 공항 역시 예타 불발 이후 사업비를 축소해 추진 중이지만, 영호남권과 비교해 홀대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가로림만 해양 정원 조성사업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역시 예타 통과에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무회의 격주 개최와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약속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20일 기자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말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지방시대 거점인 세종시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개최하게 됐다’며 의미를 부여했지만, 정작 그 거점에 직접 내려와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단 2회”라며 “이는 세종시민과 국민을 기만한 것으로 ‘말따행따 정부’다운 행태”라고 꼬집었다.

대전과 충남 핵심 공약이었던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계획 발표도 총선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복기왕 민주당 충남 상임선대위원장은 20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것들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서 지역민들이 화가 나 있고 실망한 상태”라며 “그런 민심이 이번 총선에서 분출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총선에서 충청권에서 압승을 거둔 민주당 의원들의 저조한 공약 이행과 성과 부족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충청권에서 20석,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은 8석을 각각 얻었다. 

이번 총선에서 현역 의원인 장철민(대전 동구), 박범계(대전 서구을), 조승래(대전 유성갑), 강준현(세종을), 문진석(충남 천안갑), 이정문(충남 천안병), 강훈식(충남 아산을), 어기구(충남 당진시) 등 8명이 민주당 공천을 받았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의원이 지난 총선 당선 이후 각각 6선과 3선 도전에 나선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겨냥한 ‘야당 심판론’과 동시에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한 ‘국정 안정론’에 힘을 실어줄 것을 지역민들에게 호소하고 나섰다. 

이은권 국민의힘 대전선대위 공동 총괄선대위원장은 20일 오후 기자와 통화에서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대전 7석을 모두 가져갔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며 “따라서 지역에서는 야당을 심판하고, 여당에 힘을 실어 지역 현안 해결과 대전 발전을 견인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시의회 앞에서 총선 후보들과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지역구 후보)7명 모두 하나 되는 선거라고 생각하고, 한마음으로 간절히 일하고 싶다는 슬로건 아래 시민과 유권자들에게 다가서겠다”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일부 후보들의 공직선거법 위반과 막말 논란, 도덕성 등 자질 논란도 3주일 남은 선거를 앞두고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총선에서는 충청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이란 두 명제를 놓고 여야의 정면 승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