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장헌 의원 임시회서 긴급현안질문 예고
경제진흥원 관련 조례 심사 상임위 중 갈등 가능성
아산지역의원들 향해 "입장 바꿔 역지사지 해야"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을 두고 지역 정치권 내에서 찬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자료사진.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을 두고 지역 정치권 내에서 찬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 찬반을 둘러싸고 지역 정치권의 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앞서 도는 지난달 28일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추진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결과에는 25개 기관을 18개로 통폐합하고, 통폐합 기관 본원을 내포신도시에 두는 방안이 담겼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아산지역 시도의원들은 반대 서명운동과 천망농성을 벌이며 거세게 반발했다. 반면 홍성·예산 여당 시군의원들과 충남중소기업연합회는 공공기관 이전 지지 의사를 밝혔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13일 공공기관 이전 문제의 추후 향방을 살폈다. 또 불화 대신 이해가 필요하다는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굿모닝충청>에 따르면 공공기관 통폐합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도의회 임시회에서 호락호락 넘어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 

안장헌 의원(민·아산5)은 오는 21일 긴급 현안질문 통해 공공기관 이전 재검토 문제를 짚을 예정이다. 또 기획경제위원회는 경제진흥원 관련 조례안 심사를 앞두고 있다. 다만 앞서 김명숙 기경위원장(민·청양)이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는 측면에서 상임위 논의 과정 중 갈등이 표출될 수 있다. 

<중도일보>는 ‘충남 산하기관 이전 역지사지해야’라는 제목의 사설을 냈다. 이 신문은 아산시도의원을 향해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중도일보>는 지역이 수도권 집중 폐해로 균형발전을 주장하면서 산하기관 이전조차 제대로 풀지 못한다면 ‘자가당착’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남도와 아산시가 협력해야할 현안이 수없이 많을 것이라며 입장을 바꿔 ‘역지사지’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대전일보>는 최근 도의원들이 행태를 지적하는 내용의 사설을 냈다. 지역 간 갈등과 이해충돌을 중화해 내기는커녕 일을 꼬이도록 하는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신문은 특히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 사정과 미래 발전 전략을 위해선 공공기관 합리적 재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더 큰 이익의 숲을 내다보는 현명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