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송대윤 대전시의원, 정책 유지 당부
“시정 교체 후 시민 혼란, 행정 신뢰 하락”

송대윤 대전시의원. 시의회 제공.
송대윤 대전시의원. 시의회 제공.

[한지혜 기자] 대전시 지역화폐인 온통대전 폐지 정책을 재고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역 정치권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다. 시가 최근까지도 정책을 확장해오다 민선 8기 들어 돌연 폐지를 준비하는 등 행정 신뢰가 하락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송대윤(유성2,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은 20일 오전 시의회에서 열린 제266회 임시회 산건위원회 회의에서 “온통대전은 소상공인을 위해, 또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정책”이라며 “시장이 바뀌며 정책 폐지가 논의되면서 시민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고, 실제 우려도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온통대전은 시민들이 최고 잘한 정책으로 꼽고 호평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집행부에서 이를 폐지하거나 축소하려면 적어도 여론조사나 공청회 등 시민들에게 묻고 결정하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취임한 이장우 시장은 온통대전 캐시백 예산 소진에 따라 내달부터 발행액과 캐시백율을 축소해 운영하되, 내년 폐지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밝혔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중구)은 최근 시민 반발 여론 등을 감안, “지방 현실을 외면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서며 존폐논란이 불붙었다. 

특히 시는 민선 7기 끝무렵 제2금고인 NH농협과 협약을 마치고, 지난달부터 온통대전 카드 발급을 확산하는 정책을 펴왔다. 급작스러운 정책 변화로 인해 행정 신뢰 하락이 초래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송 의원은 “시 제2금고인 농협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아니냐”면서 “바로 며칠 지나지 않아 연말에 폐지하겠다고 하면 대전시 행정을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재용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온통대전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 일정 부분 성과가 있었던 사업임은 분명하나, 현재 정부 (국비 지원)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온통대전의 역할에 대해 검토하고, 시민 이익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화폐 ‘온통대전’은 지난 6월 기준 91만 명이 사용 중이다. 지난 2020년, 2021년 2년 연속 시민이 뽑은 시정뉴스 1위에 오른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