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독립기념관, 민병덕 의원실 질의에 “육사로부터 정식 요청 없어”
‘이념 전쟁’에 독립 영웅 기념물 수장고 방치 우려 제기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류재민 기자.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육군사관학교(육사) 내 홍범도 장군, 김좌진 장군 등 독립 영웅 흉상 이전과 ‘독립전쟁 영웅실’ 철거가 현실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념물이 제대로 된 이전 후보지도 찾지 못하고 수장고에 방치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민병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양동안갑)은 육사 내 독립 영웅 이전 후보지로 여러 차례 거론된 독립기념관에 문의한 결과, 육사나 국방부로부터 흉상 이전과 관련한 일체 문의나 공문을 받은 적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독립기념관 측은 ‘홍범도 장군 흉상의 독립기념관 이전 시 전시 및 배치 계획’을 묻는 민병덕 의원실 질의에 “육사로부터 흉상 이전에 관한 정식 공문이나 요청을 받은 바 없어 구체적 계획은 수립된 것이 없다”고 답변했다. 

독립기념관은 또“다만, 지난 8월 말 흉상 이전 관련 논란이 불거지기 전 육사로부터 (어떤 기념물에 관한 것인지 밝히지 않은 채)‘육사가 기념물 재정비 추진사업을 준비 중인데, 육사의 기념물을 수장고에 보관해 줄 수 있는지’ 문의하는 전화가 한 통 왔을 뿐”이라고 했다. 

민 의원은 독립기념관 답변에 “지난 8월 말은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의원 연찬회에서 때아닌 ‘이념 전쟁’에 불을 붙인 시기”라며 “대통령 말 한마디에 육사와 국방부가 난데없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카드를 꺼낸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이어 “이전 계획도 제대로 수립하지 않고, 독립기념관에 간보듯 전화 한 통 걸어 의사를 타진해 본 것이 다라면 독립 영웅들의 기념물이 갈 곳을 잃고, 장기간 수장고에 방치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25일은 홍범도 장군 순국 80주기로, 국립 대전현충원에서는 ‘홍범도 장군 순국 80주기 추모 및 청산리전투 전승 103주년 기념식’(주최 :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후원 : 국가보훈부)이 열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