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4개 지자체, 5일 지역발전 협력회의
원희룡 장관 “충청권, 균형발전 교두보 만들 것”

국토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 모습. 왼쪽부터 대전시 이택구 행정부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대전시 제공.
국토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 모습. 왼쪽부터 대전시 이택구 행정부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대전시 제공.

[한지혜 기자]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정부 차원의 발판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4개 시도는 대통령 제2집무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광역‧간선망 교통 강화 등 19개 과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5일 충북도청사에서 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열고,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3대 지원전략, 19개 과제를 제시했다. 

행정‧균형발전 중심 도시 도약을 위한 최우선 과제인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사업은 올해 설계예산 3억 원을 확보했다. 상반기에는 기본계획 수립, 하반기에는 국제설계공모가 시행된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사업도 부지 매입 예산으로 350억 원이 반영됐다. 설계 공모와 공사 발주 등 후속 절차가 빠르게 진행될 예정이다. 

공공기관 2차 이전은 올해 상반기 내 기본계획을 수립, 이르면 연내 순차적으로 이전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광역교통망 확충 사업도 속도를 낸다.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이 완료된다. 광역철도를 경부선과 연계해 GTX급 열차를 도입하는 등 ’1시간 생활권‘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신탄진과 계룡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올해 착공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설계에 착수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오는 2025년 상반기,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2026년 착공이 목표다. 

행복도시권 확대, 특화산업 육성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국토부 지원 과제. 국토부 제공.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국토부 지원 과제. 국토부 제공.

행복도시-조치원, 오송-청주 광역도로(2구간)는 올해 내 개통한다. 행복도시와 공주를 잇는 광역 BRT 노선은 2025년부터 운행된다. 

대전시 순환도로망 구축 8개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기본‧실시계획 수립 등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충청권 특화산업 육성도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핵심 과제로 꼽힌다. 국토부는 최근 비수도권 지자체의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확대(30만㎡ 이하→100만㎡ 미만)하고, 국가전략산업은 해제 총량에서 제외했다.

이외에도 2027년 충청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개최 지원, 대전 서남부스포츠타운 경기시설 건립 지원, 대전 도심융합특구 조성 기본계획 수립, 천안역세권 혁신지구 준공 등도 신속히 지원할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대한민국 중심에 위치한 충청권은 균형발전의 교두보로서 잠재력을 갖춘 지역”이라며 “최근 충청권 지자체 간 소통‧협력이 활발해졌다. 국토부가 전력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진정한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 시대를 열기 위해 충청권 간 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다”며 “KTX 세종역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 구축을 통해 접근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홍성과 예산 국가산업단지 지정 등을 통해 충남혁신도시가 명품도시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550만 충청권 시민에게 바다를 안겨주는 충청권 순환 서해고속도로 사업,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을 위한 예타면제 등 속도감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대전에서 일류경제도시를 구현하고자 하는 지역의 자구책이 빛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며 “나노 반도체 국가산단 신규지정, 혁신도시 이전기관 종사자 주택특별공급 재개, 안산산단 신속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호남고속도로 지선 구간 확장 및 지하화 사업 등도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