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장철민·박범계·조승래·박영순, 박홍근 원내대표와 간담회
방사청 이전 당위성 설명하며 당내 국방위원 설득 ‘건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국회의원들은 3일 박홍근 원내대표를 만나 방위사업청 이전과 관련한 논란에 해결을 건의했다. 류재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국회의원들은 3일 박홍근 원내대표를 만나 방위사업청 이전과 관련한 논란에 해결을 건의했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국회의원들은 3일 박홍근 원내대표를 만나 방위사업청(방사청) 이전과 관련한 논란 해결을 건의했다. 박 원내대표는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중구)을 비롯해 장철민(동구)·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갑)·박영순(대덕구) 의원은 이날 오전 원내대표실에서 박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통해 방사청 이전 논란에 상황 설명과 함께 수습을 요청했다. 

정부 고시로 확정된 방사청 대전 이전에 민주당 일부 국방위원들이 '부분 이전' 반대 의견을 내면서 내년도 예산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野 일부 국방위원 반대에 지역사회 ‘반발’
지역구 의원들, 원내대표 만나 진화 나서

민주당 국방위원들은 내년부터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이전하겠다는 방사청 방침에 ‘예산 낭비, 졸속 예산 편성’ 등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2027년 신청사 완공 후 한꺼번에 이전하라며 내년 예산(210억원) 반영에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지역사회에서 야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지역구 의원들이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황운하 위원장은 “국방위 일부 의원들께서 방사청 대전 이전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라는 걸 확인했다”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민주당의 일관된 정치 목표다. 국방위원들도 그 취지를 잘 알고 있다. 다만 절차와 효율의 문제를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 원내대표에게 “소관 위원들에게 단계적 이전 문제를 지적했지만, 큰 틀에서는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얘기를 당부해 달라”고 건의했다. 

황운하 “위원들에게 차질 없는 진행 당부해 달라”
박범계 “기상청 등 부분 이전 전례 있어..잘 정리해 달라”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과 장철민·박범계·조승래·박영순 민주당 의원이 3일 오전 박홍근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과 장철민·박범계·조승래·박영순 민주당 의원이 3일 오전 박홍근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박범계 의원도 “방사청이 원샷으로 한 번에 오면 좋겠지만, 나라 사정이 그렇고, 기상청이 부분 이전하는 등 전례가 있어 이해 못할 바는 아닐 것 같다. 원내대표께서 잘 정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승래 의원도 “이 문제는 당론도 아니고, 개별 위원들 의견일 뿐이다. 과하게 정치적으로 하는 건 적절치 않아 보인다”며 “기상청이든, 다른 기관들이 서울에서 내려올 때도 준비단 형식으로 이전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오해가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사청이나 이쪽에서 국회를 상대로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다. 충분히 해소할 수 있는 문제였는데 그 부분은 아쉽다”고도 덧붙였다. 

조승래·장철민 “방사청·대전시, 국회 상대 설명 부족 아쉬워”
박영순 “순차적 이전이 오히려 업무 연속성에 효율적”

장철민 의원도 “방사청이나 대전시에서 국방위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했으면 이렇게 될 상황도 아니었다”며 “대통령실 졸속 이전 우려가 방사청에도 옮겨 붙은 것 같다. 구체적으로 설명했으면 해소됐을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영순 의원은 “지방 입장에서는 순차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오히려 업무 연속성도 해치지 않고 효율적이다. 오늘 국방위 예결소위가 열리니까 대표께서 말씀 좀 해달라”고 협조를 구했다. 

박홍근, 지역구 의원들 건의에 ‘해결’ 약속
“국방위 간사에 단계적 이전 설득과 차질 없는 추진 입장 전달”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역구 의원들의 건의에 해결을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노무현 정부부터 충청권으로 행정수도를 옮기자는 것부터 시작해서 역대 정권을 잡을 때마다 앞장서서 균형발전을 선도했던 정당”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중앙부처나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신속하게 하는 게 맞다. 방사청도 마찬가지”라며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 누구든지 방사청 대전 이전에 반대하는 이는 없다고 확언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시간과 절차가 필요하다 보니 논란이 있는 것 같다”면서도 “국방위원들이 지적하고 우려는 이해하지만, 우선적으로 방사청이 보다 신속하게 대전으로 가야 한다는 것에 분명한 의지를 보이고 해소할 방법을 찾아보자고 국방위 간사와 통화했다”고 말했다. 

“지역 의원들 바람대로 한꺼번에 신속하게 이전하면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단계적 이전 전례도 있기 때문에 위원들을 설득하면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국방위 예산 심사에 반영해 달라고 했다”고도 부연했다. 

그는 끝으로 “우려는 우려대로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해소할 부분은 해소하도록 당에서도 노력하겠다”며 “예산 심사 과정에서 위원들께서 언급하지 않을 순 없겠지만, 이전에 차질 없도록 계속 얘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