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도시철도 시정질의 포함
반발 직면한 조직개편안, 행자위 논의

대전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자료사진. 
대전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제9대 대전시의회가 오는 6일부터 24일 간 첫 정례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시정 견제 역할에 나선다. 초선 의원이 다수이면서 여대야소 의회라는 우려, 민선8기 초반부터 여러 갈등 사업이 드러난 가운데 시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지 주목된다. 

오는 7일 예정된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는 5명의 의원이 이장우 시장을 상대로 시정질의할 예정이다. 이 시장이 모든 문제를 공론화하겠다고 약속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문제는 송활섭(국민의힘, 대덕구2), 조원휘(더불어민주당, 유성3) 의원이 문제를 짚는다. 

이어 조 의원은 이 시장이 주민참여예산 사업 규모를 절반으로 축소하면서 시작된 반발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다. 현재 주민참여예산 문제는 이 시장을 비판하는 야당과 옹호하려는 여당이 대립하면서 정치 쟁점화됐다. 

이 시장이 공식적으로 부정적인 심기를 드러냈던 UCLG(세계지방정부연합) 총회 정상 개최 방안과 관련해서는 김선광(국힘, 중구2) 의원이 질의자로 나선다. 코로나19 상황을 뛰어넘고 시가 첫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을 지 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이 시장의 1호 공약인 산업단지 500만 평 조성과 관련된 시정 질의는 이한영(국힘, 서구6) 의원이,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대전시립예술단, 시내버스 노선 개편과 증차 관련 내용은 정명국(국힘, 동구3) 의원이 맡았다. 이금선(민주, 유성4) 의원은 미래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저출생 극복 정책에 대해 물을 예정이다.

시정 기조 변화, 반발 직면한 조직개편안

경제·산업 위주의 민선8기 시정 방향을 반영한 ‘대전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오는 6일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안건으로 논의된다.

시는 앞서 이 시장의 정책 기조에 맞춰 전략사업추진실 신설, 경제·산업 관련 부서 개편 및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내부적으로 확정했다. 개편안에는 전임 시장이 주력해온 복지, 주민자치, 청년·가족, 성평등 관련 부서를 폐지·축소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여성계는 양성 평등 관련 정책 등을 담당하던 성인지정책담당관 폐지 및 여성가족청소년과 축소 통합 사실이 알려지자, 공식 반발한 바 있다. 민선8기 시정이 일류경제도시 목표에로만 흐르고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제출된 조직개편안에 대해 소관 의원들이 어떤 의견을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린다. 

오는 21일부터 열리는 예산결산위원회에서는 민선8기 첫 추경예산안 심의가 진행된다. 추경예산 규모는 총 7005억 원으로 시장의 공약 이행, 자영업자·소상공인, 사회적 약자 지원에 초점을 맞춰 마련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