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정책담당관 폐지, 업무·예산 유지” 당부
시민건강체육국 신설, 체육진흥 업무 효율 우려

조원휘 대전시의원. 자료사진.
조원휘 대전시의원.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민선8기 대전시 조직개편 방향이 담긴 '대전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6일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상임위 심의를 원안 통과했다. 다만, 성인지정책담당관실 폐지와 시민체육건강국 신설 변화와 관련해서는 업무 범위,기존 예산 유지 등의 당부도 잇따랐다.

조원휘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3)은 이날 오후 2시 열린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질의토론 과정에서 성인지정책담당관 조직 폐지와 관련된 우려를 내비쳤다. 또 최근 국무총리상 수상 등 성과를 내며 시가 성평등 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상황도 함께 언급했다.  

조 의원은 “복지 정책의 협소한 부분으로 인식됐던 성평등 업무에 통합적인 조정기구 수준의 기능을 부여했고, 최근 상도 수상했다”며 “하지만 이를 복지국 산하 여성가족청소년과로, 즉 여성과 가족, 청소년 업무를 과 단위로 몰았고, 성인지라는 말도 없어지면서 여성이라는 포괄적인 업무에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 의원은 “과 단위로 변화하더라도 업무나 예산이 축소되지 않도록 신경쓰고, 기존 조직이 했던 것에 준하도록 해주셨으면 한다”며 “텔레그램 N번방 사건 등 디지털성폭력, 지역 내 사립학교 스쿨미투, 대전역 성매매 집결지 문제, 채용 성차별과 직장 내 성희롱까지 대전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강조했다. 

유득원 시 기획조정실장은 “성인지정책담당관은 양성평등 정책과 시민들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많은 기여를 했다”며 “복지국에서 그 중요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예산과 각종 지원을 차질없이 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체육진흥과 국 변경, 다수 의원 우려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체육진흥과가 새로 신설되는 시민건강체육국으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서도 의원 다수가 우려를 표명했다. 시는 문화체육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개편하는 동시에 체육 업무를 분리, 시민건강체육국을 신설하겠다는 구상이다. 체육 업무는 건강증진·보건, 의료 및 질병관리·예방 등과 함께 묶인다. 

정명국 의원(국민의힘, 동구3)은 “시민건강체육국 신설과 체육진흥과 이동 배치와 관련해서는 상식선에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체육이 일반 체육과 엘리트 체육으로 나뉘어 있고, 감염과와 식약안전과와 함께 어떤 업무 효율을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원휘(더불어민주당, 유성3) 의원도 조직개편 후 다시 환원한 타 지자체 사례를 들며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당부했고, 김진오(국민의힘, 서구1)·이용기(국민의힘, 대덕구3) 의원은 생활체육 위주로 집중된 개편안이라는 점을 지적, 엘리트체육 육성 행정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유득원 시 기획조정실장은 “체육과 관련된 행정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민선8기 체육 관련 주요 공약이 많다. 사회인 야구장 조성과 축구경기장 확충 등 해당 부서에서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상임위 심의를 통해 가결된 '대전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오는 8일 열리는 시의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